코팅원료 공급기업들과 코팅제 생산기업들이 고객에 맞는 솔루션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Akzo Nobel은 코팅제 공급기업들이 새로운 서비스 개념을 개발해야 하며, 고객들은 훈련, 페인트 상점 관리, 기타 다양한 서비스 등 자신에게 맞는 솔루션을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자동차, 항공기, 산업용 등 기존의 OEM 부문의 성장둔화가 앞으로 이슈가 되는 반면, 시스템 및 문제 해결 증가, 사업 기회, Value Chain과 Aftermarket 사업에서의 폭넓은 입지 구축 등이 관건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BASF는 앞으로는 환경문제와 경제적 혜택을 결합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산제품과 고객과 면밀히 협력함으로써 이러한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기업이 성공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Rohm & Haas는 미국 가정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단순히 보수의 차원에서 뿐만 아니라 장식용으로 페인트칠 빈도가 증가하고, 품질이 좋은 제품의 사용이 늘고 있는 것을 코팅제 시장에 영향을 주는 고객의 요소로 꼽고 있다. Paint Quality Institute 등 페인트산업이 실시하는 교육 프로그램 등도 고객들이 고급 페인트의 가치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기질 특화 페인트 및 Primer 등 특수·틈새 생산제품이 개발되고 있다. 또 디자이너, 인테리어 전문가, 주택 소유자들이 페인트를 디자인의 요소로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일부 표적시장의 성장이 강세 또는 약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환경친화형·고기능 코팅제는 전반적으로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 코팅제 개발을 좌우하게 될 3가지 요소는 품질, 효율성, 환경로 나타나고 있다. 비용효율이 높은 고급 코팅제에 대한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시장의 현실을 인식해야만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Dow는 통합 추세가 제조기업과 공급기업의 협력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군소 페인트·코팅제 조성기업의 통합으로 탄생하는 기업들이 신기술에 자원을 집중하는 능력이 강화됨으로써 Dow가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에폭시 산업에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나고 있다고 밝혔다. Hercules의 수지 사업의 특정 부분을 인수한 Eastman Chemical은 각 생산설비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코팅제 사업이 CASPI(코팅제·첨가제·특수폴리머·잉크) 사업 뿐만 아니라 2002년 1월 분리돼 탄생하게 될 Eastman Company의 현재와 미래의 성공을 판가름할 것으로 보고 있다. CASPI는 Eastman의 2000년 매출 중 12억달러를 차지했고, 코팅제 사업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Eastman은 수지, Solvent, Colorant, Tint, 첨가제를 비롯한 코팅제 원료의 주요 공급기업이다. ICI는 2001년 7월에 아르헨티나 굴지의 페인트 공급기업인 Grandes Pinturerias del Gentro의 페인트 판매망을 인수해 남미에서 ICI Paints의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ICI Paints는 8월에 icipaints.com을 개설, 전 세계 페인트 사업체가 운영하는 여러 사이트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8/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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