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말 DPI가 처음 단열페인트를 출시한 후 삼화페인트가 2002년 말 출시한 데 이어 국내 메이저 중에서 3번째로 출시한 것이다. 단열페인트의 단열원리는 열에 안전하고 열전달이 적은 세라믹을 사용해 0.05mm 도장으로 스티로폼 2cm의 단열효과를 낼 수 있어 우수한 단열효과를 가지고 있다. 열전도율은 0.04-0.06(kcal/m.h.℃)정도로 값이 낮을수록 단열효과가 우수하다. 국내 단열페인트 시장규모는 100억원 내외로 단열재를 사용하기 곤란한 아파트 발코니나 접합부에 사용이 가능해 단열재보다 시공성이 우수한 편이다. 주 적용 용도는 공장, 창고, 주택 등의 지붕면과 결로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아파트 등의 발코니 및 지하주차장의 벽면 및 천장, 냉동창고 내·외벽, 저장탱크 등에 사용한다. 기존의 단열재가 차지하는 부피에 따른 사용공간 감소로 공간활용을 극대화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소재에 적용이 가능해 그 사용범위가 넓지만 아직 단열재를 대체할 만한 수준까지 오르지 못했다. 또 단열재와 단열페인트의 직접적인 단열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기관이 없어 국내 단열페인트 생산기업들이 영업판로를 개척해나가기 힘든 실정이기 때문에 빠른 시일에 검증할 수 있는 기준이 마련된다면 단열페인트 시장은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전망된다. <황현혜/화학저널 취재기자> <Chemical Journal 2003/0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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