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지속성장발전을 위한 녹색환경경영실천 환경문제를 위한 지구적 차원의 움직임은 1972년 UN 인간환경개선채택과 UN환경기구(UNEP)의 설립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 국제적 차원의 지구환경문제 해결 노력이 본격화 되었으며 1992년 리우회담을 계기로 구체화작업에 착수하였다. 이처럼 국제적 차원의 환경대책에 부심하는 이유는 선진국 중심으로 진행되어 온 공업화 및 기술개발 노력이 1970년대 이후 전세계적으로 확산되어 산업화·도시화가 급진전됨에 따라 인류의 유일한 생존터전인 지구의 자정능력이 상실되는 징후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지구환경보전에 대해 세계 각국이 뒤늦게나마 관심을 갖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게 된 것은 하나뿐인 지구를 보존한다는 차원에서 다행스럽고 바람직한 일로 생각된다.기업에 있어서 오늘날의 품질(Quality) 개념도 과거의 성능위주에서 소비자의 기호 만족에 있어 색상이나 디자인은 물론 환경성 (Environment)과 안전성(Safety)을 함께 만족시켜야 하는 시대로 발전되었으며 그동안 기업의 품질경영활동은 1950년대 검사위주의 단계에서 생산위주의 불량 감소와 연구개발단계를 거쳐 21세기엔 全조직원이 참여하여 총체적인 기업의 이미지 창출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그래픽, 도표: 없음 <화학저널 1995/5/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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