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가지 기술기반 융합으로 신제품 개발 … 국제경쟁력 확보 위해 일본 Mitsui Chemicals(三井化學)이 ‘강한 Mitsui Chemicals’ 실현을 위해 경쟁 우위성을 지니고 다분야에서 응용이 가능한 13개 Technology Platform을 조합해 신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2000년 책정한 신제품 확대전략 ‘Accel 21’을 통해 전자정보ㆍ생활관련ㆍ환경 3분야를 주력 타겟시장으로 2003년까지 매출액 기준 1500억엔의 신제품 투입을 목표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Mitsui는 최근의 경제침체에 따라 목표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보면서도 세계적으로도 높은 시장점유율이 예상되는 독자적인 신제품을 잇달아 발매하며 개발 스피드를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를 지탱하는 연구개발도 석유화학ㆍ기초화학제품에서 촉매기술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기술력을 확보했고 기능성재료 분야에서는 경쟁력 있는 독자기술 개발에 따른 신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신제품 개발에서는 최근 초년에 수십억엔 매출을 기록한 히트상품 개발이 잇따르고 있어, 여러 Technology Platform의 시너지효과를 이용한 경쟁우위 기술의 확립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신제품 대부분은 세계적으로도 신규시장에서 독점적인 시장점유율이 예상되는 제품으로 시장확대와 함께 매출이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Mitsui Chemicals은 연구개발의 독창성 향상과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袖袖浦센터에 인재ㆍ거점의 집중, 연구주간제도와 전문가채용 등에 따른 인재채용ㆍ육성 강화, 기업ㆍ정부ㆍ학계의 협력체제, 촉매과학 국제 심포지엄 개최에 따른 정보발언 등을 통해 ‘知의 종합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신제품 개발 성과로 이어지고 있어 독자기술을 여러 개 조합해 세계적으로도 경쟁력 높은 신제품 개발을 더욱 가속할 방침이다. 표, 그래프: | Mitsui Chemicals의 13 Technology Platform(TP) | 신규개발제품의 Technology Platform의 예 | <Chemical Journal 2003/06/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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