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nkel-Dial 합작 청산 … U n i l e v e r는 중남미 진출 박차 세제 생산기업들은 성장부진과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겪고 있는 세제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M & A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Church & Dwight는 USA Detergents와 세제제품 합병에 합의했고, Procter & Gamble( P & G )은 Biz 세제 사업을 R e d o x에 매각했다. Henkel과 D i a l도 실적이 부진했던 세제 합작기업의 구조조정을 단행했다.Henkel-Dial 합작기업은 2 0 0 1년 1월부터 액체세제 Purex Advanced의 판매를 중단했으나, 미국의 드라이클리닝 사업은 계속할 방침이다. Henkel은 멕시코의 Dial 지분을 1 8 9 0만달러에 사들였다. D i a l은 H e n k e l의 Tablet 기술을 도입해 Tablet 세제를 Purex 상표로 미국에서 2 0 0 1년 1월부터 판매하고있다. H e n k e l은 다른 주요 비누 생산기업과 달리 2 0 0 0년 성장세를 유지했다. 매출이 약 11% 증가해 1 0년 만에 최대인 2 8억유로를 기록했는데, 주로 튀니지, 멕시코, 이집트, 러시아의 기업 인수에 따른 것이다. 또 2 0 0 0년에는 알제리의 국영 세제기업인 Enterprise Nationale Algeriennedes Detergenst지분의 6 0 %를 인수해 9 0 0 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알제리의 세제시장 중 8 0 %를 점유하고 있다. 2 0 0 0년 1월에는 C o l g a t e - P a l m o l i v e 로부터 매출액 7 6 0 0만달러의 멕시코 고급세제 사업을 사들였다. 러시아에서는 A l f a - B a n k로부터 비누·세제 생산기업인 P e m o s의 지분 중 8 4 . 5 %를 1 2 0 0만달러에 인수함으로써 P & G를 누르고 러시아 최대의 세제 생산기업으로 떠올랐다. 또 C h i m v o l o n k o와 세제 합작투자를 체결 했고, Tosno 플랜트를 자회사로 만들었다. H e n k e l은 유럽시장에서 P & G와의 격차를 6 %에서 2 %로 줄였다. 그러나 D i a l과의 합작투자는 기대에 훨씬 못 미치는 실적으로 와해될 위기에 처해 있다. 고급세제인 Purex Advanced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이 냉담해 2 0 0 0년 1 1월 중순에 생산을 중단한 상태이다. 그러나 D i a l은 P u r e x의 매출이 2 0 0 0년 1 4 % 증가해 다른 주요 생산기업보다 훨씬 많은 1억4 8 0 0만달러를 기록해 H e n k e l과의 합작투자 문제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U n i l e v e r는 개인용품·세제 수익이 1 9 9 9년 8억7 0 0만프랑 ( 1 1억9 0 0 0만달러)으로 4% 감소한 뒤 채산성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다림질이 간편한 섬유컨디셔너용 첨가제 등의 기술혁신, 2겹의 차세대 Tablet 세제 개발, 액체세정제 수요강세로 시장점유율이 상승했다. 아프리카에서는 작은 향주머니를 함께 포장해 세제의 소비자 친화성을 높임으로써 매출이 증가했다. 또 튀니지에서는 총매출 4 3 0 0만달러의 가정·개인용품 생산기업인 C o d e p a r 와 S P C D의 지분 중 8 0 %를 인수했다. U n i l e v e r는 중남미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애쓰고있다. 1999년 말 매출액 1억달러의 가정·개인용품 생산기업인 V a r e l a의 지분 중 6 0 %를 매입했고, 세제·비누·식음료 생산기업인 Grupo Cressida를 3억1 4 0 0만달러에 인수함으로써 중미 매출을 2배로 올렸다. 1 9 9 9년 브라질경제가 침체에 빠졌을 때에는 Ala 비누·세제를 비롯한 일부 제품들의 성분을 재구성해 가격을 낮추는 한편, 칠레와 아르헨티나에 Tablet 세제를 최초로 시판했다. 표, 그래프: | 미국의 세제기업 판매실적( 2 0 0 0 ) | <Chemical Journal 2003/07/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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