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는 연평균 4.5% 신장 … 중동의존도 높아지면 주변국에 영향 2010년까지 동아시아에서의 석유제품 수급은 중국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이미 에너지 소비대국이 되고 있는 중국에서는 앞으로도 7% 전후의 경제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석유 수요가 급증할 전망이다. 그러나 공급측에서는 중국의 정제설비 증설계획의 달성도, 실질 가동률 동향, WTO 가입에 따른 석유제품 수출동향, 중동 원유 확보 등 예측하기 어려운 요인이 많다. 중국의 정제능력 부족, 중동의 대대적인 증설이 겹치면 동아시아 지역의 경쟁력이 약한 정제설비는 가동률이 하락해 수익이 저하될 가능성도 있다. 일본 에너지경제연구소, 석유산업체제 등 조사연구국제 Working Group에 따르면, 동아시아의 석유제품 수급은 2006년에 수요가 1일 1304만 배럴로 증가하는 반면, 생산량은 1218만배럴에 그쳐 86만배럴의 수입 포지션(2000년은 23만배럴 부족)이 됐으며, 나아가 2010년에는 수요가 1일당 1503만배럴, 생산 1375만배럴로, 129만배럴의 수급 격차가 발생할 전망이다. 이 중 중국의 수급 격차는 2006년까지 1일당 81만배럴, 2010년에는 106만배럴로 예측된다. 중국에서는 2000년 수요가 421만배럴로, 일본을 제외한 동아시아 전체수요의 40%를 넘는 에너지 소비대국이다. 앞으로도 7%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가솔린, 나프타, 등유ㆍ경유, 중유 등 석유제품 수요가 연평균 4.5%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제설비의 증설계획도 잇따르고 있어 2006년에는 580만배럴, 2010년에는 640만배럴로 정제능력이 증설ㆍ확대될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에는 소규모 노후설비가 많아 설비증설이 그대로 생산량 증가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설비증설 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돼, Refinery 통폐합을 실시한다 해도 가동률은 80%, 85%에 그칠 전망이다. 또 100만배럴을 설비증설해 740만배럴 체제를 확립해도, 유종별 밸런스, 생산 코스트 등에 따라 가동률은 80%에 그쳐 생산량 증가가 50만배럴에 지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중국의 석유제품수급의 격차를 메우는 것은 주로 중동제품이 될 공산이 크다. 중동 원유 확보도 중국의 수요증가에 따른 것으로, 일본 및 한국과의 경쟁관계가 심화될 전망이며, 또 중동이 중국을 중심으로 한 아시아 지역의 수요증가에 맞춰 정제설비능력을 증설하게 되면, 타이완이나 타이 등 소규모 설비의 비교경쟁력이 낮아져 결국 중동제품으로 대체될 가능성도 높다. 이에 따라 중국에서의 정제설비 증설계획의 달성도, 통폐합에 따른 효율적인 생산체제재편성 동향이 동아시아의 석유제품 수급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표, 그래프: | 중국의 석유제품 소비ㆍ생산실적(2000) | 중국의 석유제품 소비ㆍ생산전망 | <Chemical Journal 2003/08/29>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석유정제] 정유4사, 석유제품 수출 확대 기대 | 2024-12-18 | ||
[석유정제] 석유제품, 수출 호황에도 힘 잃어… | 2024-12-06 | ||
[석유정제] 석유제품, 생산‧수출침체 해소하라! | 2024-12-05 | ||
[석유정제] 정유4사, 석유제품 수출량 “최대” | 2024-10-25 | ||
[국제유가] 정유4사, 석유제품 가격 조정 “압박” | 2024-07-16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