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국내외 증설에 2500억원 투입 … 세계시장 24% 점령 시간문제 효성(대표 이상운)이 주력제품인 스판덱스 분야에서 세계 1위를 목표로 국내외 공장증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효성은 총 2500억원을 투자해 한해 2만6000톤의 스판덱스 공장을 국내외에서 증설한다고 2월11일 발표했다. 2004년 중국 Guangdong(廣東)성 Zhuhai(珠海)시에 1억5500만달러를 투자해 1만8000톤 공장을 건설하고, 기존 구미의 스판덱스 공장에도 638억원을 투입해 8000톤을 증설할 계획이다. 중국의 스판덱스 수요가 연평균 15%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고급 스판덱스 시장(High-End)에서 효성 브랜드인 <크레오라>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또 앞으로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면 중남미 시장에 대한 스판덱스 수출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구미 스판덱스 공장은 6월 말 완공해 가동에 들어가며, 중국 Zhuhai 공장은 2004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증설이 완료되면 Zhuhai 공장은 1만8000톤의 생산능력을 갖추어 중국 최대의 스판덱스 공장으로 부상하게 되며, 효성의 스판덱스 생산능력은 2004년 말까지 총 6만1000톤으로 확대된다. 효성의 세계시장 점유율도 24%까지 올라간다. 효성 관계자는 “스판덱스는 타사가 생산하지 못하는 수영복이나 스타킹 등 최고 수준의 품질을 요구하는 영역에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세계적인 제품 경쟁력과 공급능력으로 시장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2003년 말 기준으로 세계 스판덱스 시장규모은 약 25만톤에 달하며, 효성은 현재 세계시장 점유율 13%, 생산능력 3만5000톤으로 세계 2위를 달리고 있다. <조인경 기자> 표, 그래프: | 효성의 스판덱스 생산현황 및 전망 | <Chemical Journal 2004/0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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