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냉온 및 화장품 트렌드 변화 … 2003년 판매액 1.3% 감소 일본 향료 시장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일본향료공업협회에 따르면, 2003년 일본의 향료 판매량은 2002년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으나 판매액은 1.3% 감소해 다시 2000억엔 이하로 떨어졌다. 시장을 리드해온 식품향료가 여름철 냉온의 영향으로 음료 수요가 감소해 정체됨으로써 침체돼 있는 천연향료와 향장품 향료의 하락부분을 커버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002년에는 판매액이 판매량 신장률을 웃도는 호조를 보여 평균단가가 2001년에 비해 2% 이상 상승했으나 2003년에는 판매량이 저조한 가운데 판매액도 줄어 평균단가가 2002년에 비해 1% 이상 하락했다. 2003년 생산량은 합성향료 증가가 천연향료 및 향장품 향료의 감소로 상쇄돼 약 7만1500톤을 기록해 2002년에 비해 0.2% 감소했다. 판매량도 비슷한 구도를 보여 0.1% 증가한 약 8만700톤에 그쳤다. 식품향료는 판매량이 약 5만3800톤으로 0.2% 감소했고, 판매액은 1.2% 감소한 약 1376억엔으로 평균단가가 하락세로 돌아섰다. 향장품 향료는 판매량과 판매액이 모두 감소했다. 향장품 향료는 2001년 확대되는 추세를 보였으나 2002년에는 판매량이 10% 감소했고 2003년에도 화장품 시장의 흐름이 무향성ㆍ미향성으로 옮겨감에 따라 축소 경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향료 생산ㆍ판매실적(2003) | <화학저널 2004/06/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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