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수요에 웰빙까지 “지지않는 해” 식품은 인간의 생존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산업으로 수요가 꾸준한 신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2004년과 같이 경기가 얼어붙어도 「지지않는 해」라고 일컬어질 만큼 플래스틱 포장의 채용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화학경제연구원이 2004년 11월 발표한 <식품포장용 플래스틱 시장분석 및 전망(2001-2010)> 보고서에 따르면, 2004년 식품포장용 플래스틱 시장은 PP계, PE계, PET계, PS계, Nylon계의 5대 범용 플래스틱을 기준으로 전년대비 2.3% 성장했다. 2004년을 기준으로 47만4806톤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식품포장용 플래스틱은 2010년까지 LLDPE와 PET계의 성장에 힘입어 연평균 3.2%의 우수한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식품포장용 플래스틱은 시장성장이 꾸준히 이어지는 동시에 「웰빙바람」, 「비만에 대한 경고」 등 사회적으로 건강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플래스틱 포장재의 개발에 포장 메이커들의 신기능 보완 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평균수명의 증가로 인한 실버인구의 급증,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 증대와 적극적인 실력행사 등의 사회적 이슈가 포장의 고기능성과 재활용 적절성에 대한 이슈를 부각시켜 향후 플래스틱 연구개발의 과제가 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식품포장용 플래스틱 시장 변화 | 식품포장용 플래스틱 시장 전망 | 식품산업 성장률(1995-2000) | 국내 식품산업 현황 | 식품포장용 PP 수요 예측 | 식품포장용 PP 수요비중(2003) | 식품포장용 PE 수요비중(2003) | 식품포장용 PE 수요 예측 | 식품포장용 PET 수요 예측 | Nylon필름 수요비중(2003) | 식품포장용 Nylon필름 수요 예측 | 식품포장용 PS 수요 예측 | 식품포장용 PS 수요비중(2003) | <화학저널 2005/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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