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투자 확대가 서비스 차별화의 원동력 2004년에는 화학기업 및 화학 관련기업들의 IT(Information Technology) 투자가 크게 늘어나지 않았으나 2005년에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범용(Commodity)제품 차별화 및 고객관리 툴(Tool) 개선을 목적으로 IT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화학산업에서도 공급망 관리 목적의 IT 투자 확대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AMR Research에 따르면, 2004년 화학을 비롯해 석유 및 가스, 펄프·제지 등 화학 관련분야의 IT 투자는 완만한 신장세를 보였으며 특정 핵심분야로 집중되고 있다. IT 예산이 고정됐으나 수익신장을 위한 전략을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및 아웃소싱 효율성 통합에서 코스트 절감으로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화학기업 2005년 IT 투자 8.8% 확대 계획 수익 신장전략에는 산업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전산업에 걸쳐 고객관리 툴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화학 관련산업도 여전히 생산제품 지향적인 문화(Product-Centric Culture)가 침투해 있으나 범용제품과 서비스를 차별화하려는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으며, IT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화학산업에서는 IT 투자에 있어 공급제품 혁신 및 물류가 최우선 선택사항으로 꼽히고 있다. 화학산업은 수년 동안 생산부문 운영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성공했으며, 최근에는 공급제품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을 통한 Top-Line 수익 개선을 목표로 플랜트 및 물류 코스트 절감에 주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표, 그래프 | 화학 관련산업의 IT투자 경향 | 화학 관련산업의 소프트웨어 채용 전망 | 화학 관련산업의 소프트웨어 예산 중 애플리케이션 비중(2004-05) | 화학 관련산업의 IT 예산 비중 및 증가율 | 화학 관련산업의 애플리케이션 투자 전망(2005) | <화학저널 2005/1/3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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