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bai유 급상승 경제 악영향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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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부터 WTI 가격과의 격차 좁아져 … 국내 원유 수입의 70% 이상 최근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이 주로 수입하는 중동산 두바이(Dubai)유가 급등하고 있어 우려된다.2004년 하반기에는 두바이유와 서부텍사스 중질유(WTI) 가격의 격차가 배럴당 최대 15달러까지 벌어지는 탈동조화(디커플링) 현상이 두드러졌다. WTI가 배럴당 55달러를 오가며 기록적인 급등세를 보였던 시기에도 두바이유는 37달러 안팎에서 움직였다. 두바이유 의존도가 80%에 이르는 한국으로서는 상대적으로 충격이 덜했다. 하지만, 국제유가 움직임은 2004년과는 정반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2004년 10월 배럴당 56달러를 넘었던 WTI는 50달러 수준으로 떨어졌지만 37달러대였던 두바이유는 42달러에 육박해 격차가 8달러 안팎으로 줄어들었다. 두바이유 급등은 국내 원유 도입가격 상승으로 이어져 2004년 12월 배럴당 34달러대였던 두바이유 도입가격은 2005년 1월에는 38달러에 육박했다. 2월 들어서도 24일까지 두바이유 평균가격은 39.60달러에 달했다. 한국석유공사는 2005년 평균 두바이유 가격을 배럴당 34달러로, 에너지경제연구원은 32.25달러로 예상했으나 크게 빗나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두바이유 가격급등은 달러화 약세, 수요증가, 감산 가능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통상 두바이유 가격이 1달러 오르면 소비자물가는 0.15% 오르고, 경제성장률은 0.15%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원화가치가 크게 올라 원유 도입가격 상승을 일정부분 상쇄하는 효과가 있지만 고유가가 지속되면 조금씩 회복기미를 보이는 경제에 결국 적지 않은 시름을 안겨줄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 <화학저널 2005/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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