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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산업은 볼트는 접착제로 대체되고 철심은 플래스틱(탄성체)으로 전환되는 등 경량화, 부품 미세화 경향이 두드러져 자동차용 고강도 실란트의 수요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기업들은 기술제휴선으로 부터 부품을 수입해야 하는 것은 물론, 특정 메이커의 부품(실란트를 포함)을 사용해야 하는 등 국산화가 지지부진,자동차산업은 물론 실란트산업의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또 자동차 내수가 주춤, 경기전망도 불투명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자동차용 수입 실란트를 국산화하고 수요를 개발하는 것은 실란트 메이커와 자동차 업계의 자립노력 여하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표, 그래프 : | 국내 차종별 생산·판매 현황 | 국내 자동차 수급 전망 | 실리콘 실란트 업체별 시장점유 현황 | 자동차용 실란트 제품 수요현황 | 주요 자동차용 Sealer업체의 생산능력 및 생산품목 | 자동차용 Sealer의 대당 소요량 | 자동차용 Sealer 용도별 수요량(1991년) | 주요 자동차용 부위별 수요현황 | 자동차 업체별 PU계 실란트 소요량(1991년) | <화학저널 1992/9/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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