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프타 상승에 FOB Korea 하락으로 … 국제가격 50-70% 연동 일본에서 용제용 TX(TolueneㆍXylene) 가격의 국제가격 링크방식 포뮬러가 정착되고 있다.일본에서는 2005년 중반부터 용제용 TX 가격포뮬러 개정을 시도해 2005년 4월부터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으다. 수출용 공급제품의 지표가격으로 활용되는 FOB Korea 가격이 4월 톤당 100달러 이상 하락한 반면, 일본 나프타(Naphtha) 가격이 상승하면서 과거에 나프타 링크방식과의 상대적 상승감이 해소돼 수요처들의 거부감이 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개정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대형 무역상 계열 판매기업들은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용제용 TX 가격포뮬러는 2004년 가을까지 100% 나프타 링크였으나 이후 30%를 국제가격(FOB Korea)에 연동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그러나 일본과 아시아에서 수급타이트가 지속되는 가운데 대형 무역상 계열의 판매기업 대부분이 수입을 더욱 확대하는 방식을 취하기 위해 수요처와 교섭을 벌이고 있다. 국제가격 연동은 50% 혹은 70%, 수요처에 따라서는 100% 나프타 링크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나프타 링크 가격에 유틸리티 및 모든 경비 상승분 kg당 10엔을 추가해 적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개정 포뮬러는 4월부터 적용하기 시작했고, 수요처의 생산시즌 시작과 정기보수로 수급이 타이트해짐은 물론 일본산 나프타 가격의 상승과 FOB Korea 가격의 하락이 서로 상쇄하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개정 포뮬러를 100% 수용하는 수요처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일본산 나프타 가격은 1-3월 kg당 3만3000엔에서 4-6월에는 3만7000엔 전후로 오르면서 나프타 링크 기준가격이 kg당 6엔 정도 상승했으나 FOB Korea는 4월 톤당 730달러에서 620달러 전후로 하락했다. 이에 따라 수요처들이 우려했던 수입제품 투입으로 인한 상대적 상승감이 불식되면서 빠르게 자리잡아가고 있다. 일본산 나프타 가격이 4-6월을 기점으로 하락하고, TX 국제가격도 여름철 가솔린 시즌 시작에 따라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수급은 일본ㆍ아시아 모두 다시 타이트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국제가격 링크 포뮬러 도입의 전제인 일본 부족분을 수입으로 보충한다는 시나리오가 들어맞는 상황이 연출돼 TX의 새로운 가격 포뮬러가 정착될 것이 확실시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5/07/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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