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용 연료전지 스택 제작 2.1kW 출력 구현 … 150kW 시스템 목표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이 2kW급 SOFC(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발전용 연료전지 시험운전에 성공했다.1월17일 RIST에 따르면, 2007년 5월 POSCO의 차세대 성장산업인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에 들어간 뒤 7개월만인 2007년 말 첫 단계로 2kW급 SOFC형 발전용 연료전지의 스택을 자체 제작하고 가동해 2.1kW의 출력을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또 핵심기술인 소프트 레일형 분리판과 반응가스들의 누출을 차단하는 밀봉재를 국내최초로 제작해 고적층 스택기술 개발과 대면적의 밀봉재 개발을 위한 독자적인 원천기술 확보에 한걸음 다가서는 계기를 마련했다. RIST는 2kW급 SOFC스택 개발에 이어 4월까지 5kW급 SOFC 스택을 제작하고 향후 25kW급, 50kW급에 이어 2012년까지 150kW급 SOFC형 발전용 연료전지를 개발할 계획이다. RIST는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을 위해 2005년부터 연료전지 실험동과 연료전지 연구단을 신설한 뒤 현재 연구원 16명 등 26명의 인력이 상주해 차세대 연료전지 기술인 SOFC형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있다. RIST 관계자는 “2Kw급 시험운전 성공이 선진국에 비해서는 부족한 수준이지만 150kW급 발전용 연료전지 시스템개발 목표를 위해 성공적인 첫 걸음을 내디딘 것으로 평가된다”고 말했다. <화학저널 2008/0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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