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pelㆍIPㆍJotun 보유 기술 … 무용제형 에폭시도료도 각광 KCC가 폴리실록산을 원료로 사용한 선박도료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KCC 중앙연구소 중방식도료 개발팀장 김세경 박사는 4월24일 <2008년 대한민국 코팅산업 쇼&컨퍼런스>에서 선박도료 기술동향을 소개하면서 폴리실록산 선박도료를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박도료는 내후성, 방청성, 내구성 등 고기능성과 공정단축, 후막화, 표면처리 완화 등 경제성, 그리고 수용성, 무용제, 중금속 Free, 무취 등 환경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것이 요구돼 고내후성 우레탄 도료와 폴리실록산 도료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선박에 사용하는 도료는 부위에 따라 발라스트 탱크용, 침수 부위용, 폭로 부위용, 탱크용, 거주구 등 기타용 도료로 구분되는데, 초기 발라스트 탱크용 도료는 Tar가 함유된 에폭시도료가 많이 사용됐으나 환경문제 때문에 Tar-Free 에폭시도료로 전환됐으며 폴리우레아도료, 무용제 에폭시도료 등은 테스트하고 있다. 침수 부위에는 해양생물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선박의 방오도료를 적용하고 있는데 주석 화합물을 함유한 Tin-베이스 타입 방오도료는 방오성능은 우수하지만 해양환경에 교란을 주는 환경오염문제로 2003년 이후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사용을 규제하고 있다. 현재는 주석 화합물을 함유하지 않는 Tin-Free 타입의 환경친화적 방오도료와 바인더(실리콘수지)의 슬립성을 이용해 해수와 마찰시 해양생물이 쉽게 떨어지게 하는 저마찰형 방오도료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다. 폭로 부위에는 강렬한 자외선과 다양한 해양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있어 내후성과 방청성 등이 요구돼 염화고무, 에폭시 상도가 사용됐으나 현재는 일부부위에 사용하고 고내후성 우레탄도료와 폴리실록산 도료가 적용되고 있다. 김세경 박사는 폴리실록산 도료의 강점을 적극 강조하면서 “폴리실록산 도료는 아크릴수지에 유기 실리콘을 결합시켜 제조한 실리콘-아크릴수지를 이용한 도료로 고내후성 도막을 형성해 환경친화적이고, 뛰어난 내후성과 내구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작업성도 우수하다”고 강조했다. 폴리실록산 선박도료 기술은 Hempel, IP, Jotun, KCC가, 무용제 도료는 Chugoku, IP, KCC, Sigma 등이 보유하고 있다. 한편, <2008년 대한민국 코팅산업 쇼&컨퍼런스>가 4월24일부터 25일까지 2일간 세텍에서 개최된다. <이선애 기자> <화학저널 2008/04/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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