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에너지 절약 요구 고조로 채용 확대 … CO2 배출량도 감축 일본에서 PVC(Polyvinyl Chloride)의 신규 수요처로 새시 시장이 부각되고 있다.주택경기 불황으로 PVC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주택의 장수명화와 에너지 절약 등 사회적 요구가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Hokkaido, Tohoku 지방에서는 PVC 새시가 시장을 확고히 형성하고 있다. 수요개척의 최전선인 수도권 주변에서도 인지도를 대폭 향상시켜 비약적으로 수요를 확대해갈 것으로 확실시되고 있다. PVC 새시는 단열성이 뛰어나고 결로를 방지하는 특성을 보유하고 있고, 알루미늄 새시보다 냉난방효율이 높아 에너지절약, 온난화가스 감축에 기여하며 차음성도 뛰어나다. PVC 새시는 겨울철에 결로가 얼어붙어 알루미늄새시를 사용할 수 없는 Hokkaido에서 1970년 중반부터 목재 새시를 대체해 보급되기 시작했다. 5-6년간 수요가 신장하지 않았지만 1980년대 들어 급속히 수요가 확대돼 현재는 신축 주택에 표준적으로 채용되고 있다. Tohoku 지방에서도 보급된지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수요가 확대됐고 현재는 Tochigi, Gunma, Yamanashi, Nagano 등 수도권 주변을 위주로 수요를 개척하고 있다. 2006년 수요는 내외창 모두 1100만세트대로 확대됐지만 2007년 6월 개정건축기준법 시행에 따른 주택착공 감소로 수요가 둔화되고 있다. 다만, 잠재적인 요구는 높아지고 있다. 교토의정서에서 결정된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민생부문 대책으로써 PVC 새시가 주목되고 있다. 이중유리와 PVC 새시를 결합한 내창을 일본 전체의 모든 주택과 집합주택에 설치하면 일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약 2.7%에 상당하는 이산화탄소 약 3500만톤을 감축할 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에 앞장서고 있는 환경성은 PVC 새시에 의한 에너지절약과 쾌적성 향상에 착안해 모든 사무실의 창문에 수지성 내창을 설치했다. 또 경제산업성은 PVC 새시를 포함한 단열리폼에 대한 보조금을 2008년에 대폭 늘려 보급을 촉진하고 있다. 전기요금 등 에너지 코스트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PVC 새시가 보유한 광열비 감축효과도 시장확대를 위한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다. 일반 주택에서 유리 1장을 사용한 알루미늄새시에 이중유리를 사용한 수지내창을 설치함으로써 광열비를 20-30% 감축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산업경제성의 보조금제도 신청도 2007년에는 예산을 전부 사용하지 못했지만 2008년에는 예산이 확대됐음에도 1차 모집에서 이미 예산목표를 달성해 2차 모집을 기대하는 등 인지도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코스트 감축을 위해 PVC새시를 채용한 호텔도 등장하는 등 성장궤도를 회복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8/09/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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