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필름 중심으로 감소폭 완화 … 자동차 관련은 침체 플래스틱 가공제품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일본의 플래스틱 가공제품 수출은 2009년 1월부터 3개월 연속 전년동월대비 20%를 웃도는 마이너스를 기록해왔으나 4월에는 16% 줄어들어 감소폭이 다소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기계기구부품 등 공업 분야에서는 이미 다운스트림의 재고조정이 마무리되면서 5월 이후부터는 판매가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본의 플래스틱 가공제품 수요는 2008년 가을부터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해 11월부터 감소폭이 10%를 돌파한 후 2009년 1월에는 20%를 넘어서며 침체의 늪으로 빠져들었다. 그러나 4월에는 마이너스 폭이 10% 대로 완화돼 1-3월을 저점으로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다. 4월에 20% 안팎의 마이너스를 기록한 플래스틱 가공제품은 필름ㆍ시트, 건축자재, 용기, 발포제품 등 내수형 제품으로 식품포장용을 중심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공업용은 중국 수요가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 및 타이완에서 박형 TV나 액정표시장치 관련 산업의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일본의 고기능 필름제품 판매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 자동차 분양에서는 기계기구부품용이 40% 가까이 감소하면서 플래스틱 가공제품 전체 수요회복의 발목을 붙잡았다. 자동차 생산기업 등 최종 수요처들이 1-3월 대대적인 감산을 단행했기 때문으로 업스트림인 플래스틱 가공제품의 재고조정이 지연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 관련 수요는 재고조정이 일단락되면 다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일본의 플래스틱 가공제품 수요 증감률(2009.1-4) | <화학저널 2009/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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