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부가 꿈꾸지만 일본산 반격 국내 알루미나(Al2O3) 시장이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연마재 및 내화물, 촉매, 수처리제 시장이 정체되고 있기 때문으로, 원료로 사용되는 알루미나 역시 더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촉매 및 세제에 사용되는 제올라이트(Zeolite) 수요가 정체 또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처리제는 수요가 유지되는 대신 관련기업 사이의 과당경쟁으로 수익성을 확보하기 힘든 상태이다. 여기에 전자부품용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국산 알루미나는 일본산에 비해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이 뒤처지고 있어 수요가 확대되지 않고 있다. 다만, 현대제철이 신증설을 실시했고 포스코 역시 해외시장을 중심으로 신증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내화물용 알루미나 수요가 소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알루미나는 금속용과 화학용으로 구분되고 있으며, 세계 금속용 시장규모는 8000만톤, 화학용은 10%미만인 700만톤으로 추산되고 있다. 내수시장은 세계시장의 0.2% 미만인 15만톤 내외를 형성하고 있으며 60%를 수입하고 있다. 특히, 금속용 알루미나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화학용은 KC(대표 박주봉)에서 독자 생산하고 있다. 수입은 2005년 6만8057톤에서 2006년 6만2435톤, 2007년 6만9751톤, 2008년 7만6132톤, 2009년 8만1769톤으로 확대됐다. 수입비중은 2009년 일본 37%, 프랑스 27%, 중국 16%, 독일 3%, 미국 2%, 기타 31%를 나타냈다. 알루미나의 원료인 수산화알루미늄은 2009년 14만6807톤이 수입됐고 수입비중은 중국 58%, 일본 15%, 오스트레일리아 15%, 인디아 8%, 독일 2%, 미국 2%, 기타 1%를 나타냈다. 전자소재 수요 증가하나 국산은 걸음마 반도체 및 LCD(Liquid Crystal Display) 소재, 장비 부품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특수 알루미나 역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알루미나는 내열도가 높아 내열성이 요구되는 소재 및 공정장비에 사용되고 있으며, 특수 알루미나에 대한 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기술력 및 수요기업의 신뢰도 부족으로 국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유일의 화학용 알루미나 생산기업인 KC와 광물자원공사가 2010년 4월 영암 대불공단에 5만3200톤 공장을 건설해 국산화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러나 안정화 단계에 도달하려면 최소 1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며, 제품이 생산되도 수요기업의 신뢰도를 얻기 위해서는 다시 수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KC와 광물자원공사가 국산화의 기틀을 마련했으나 실제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서는 수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내 특수 알루미나 수요는 5만5000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표, 그래프 | 알루미나 수출입 동향 | 수산화알루미늄 수출입 동향 | <화학저널 2010/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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