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ㆍ금호와 직접경쟁 피해 … 고부가화 실현 여부가 경쟁 척도 국내 PS(Polystyrene) 시장은 현대EP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출혈경쟁은 일어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국내 PS 생산기업들은 최근 몇 년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어 공격적인 가격경쟁을 벌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초 시장에서는 현대EP(대표 이건원)의 PS 시장 진출을 두고 회의적인 전망이 줄을 이었다. 현대EP가 동부하이텍의 PS 설비를 인수하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가격질서를 흐릴 것이라는 의견과 동부하이텍의 생산중단으로 공급처를 잃은 수요기업들이 현대EP와 거래하지 않을 것이라는 등 비관적인 전망이 많았다. 시장 관계자는 “현대EP의 PS 시장 진출로 출혈경쟁 가능성이 높아졌으나 실제 뚜껑을 열어보니 기존기업이나 현대EP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았다”며 “아마도 PS 시장이 워낙 불황이다 보니 공격적인 경쟁보다는 몸을 사리는 쪽을 선택한 것 같다”고 해석했다. PS 내수가격은 kg당 1800원으로 현대EP가 PS 플랜트를 재가동한 5월 이후에도 가격 변화가 크게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내 PS 생산기업들이 직접적인 경쟁을 회피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현대EP는 국내기업들과의 직접적인 경쟁보다는 동부하이텍의 과거 거래선을 확보하는데 주력했으며 금호석유화학(대표 박찬구)과 LG화학(대표 김반석) 등도 가동률 조정이나 수출확대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 관계자는 “국내 PS 생산기업들은 출결경쟁보다는 각각의 자구책을 마련해 시장에 대응했다”며 “특히, 현대EP는 첫 해에 무리한 사업 확장보다는 기존 동부하이텍의 거래선을 확보하거나 수출경쟁이 치열한 중국보다는 중동과 아프리카 시장에 진출하는 등 대기업들 틈바구니 속에서 선전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는 HIPS(High Impact PS) 위주의 고급 그레이드 시장은 앞으로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국내외 생산기업들은 PS 사업을 구조조정하거나 GPPS(General Purpose PS)보다는 다양한 수요처를 가진 HIPS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기 때문이다. BASF는 PS 사업을 총괄하는 Styrenics 사업부를 분할한 후 Ineos와 합작으로 독립법인 Styrolution을 2011년 1월 설립해 고급 그레이드를 주력으로 생산할 방침이며, 금호석유화학은 중국 동북 3성에 고급 단열재용으로 쓰이는 XPS(Extruded Polystyrene Foam) 플랜트를 건설해 고급 건자재 시장에 진출했다. 현대EP도 냉장고 후판에 사용되는 고광택 그레이드 HIPS를 판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관계자는 “PS 생산기업들은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GPPS보다는 신규수쵸 개발이 가능한 HIPS 생산에 관심을 높이고 있다”며 “진짜 경쟁은 고부가화 분야에서 이루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복혜미 기자> <화학저널 2010/12/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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