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중심 영업 경쟁력 상실 … IT기술과 서비스마인드 접목해야
화학뉴스 2012.05.22
국내 제약산업이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새로운 의약품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제약기업은 현재의 환자가 약을 먹고 낫지 않아도 전혀 책임을 지지 않는 제조업 마인드를 버리고 결과지향적인 서비스업 마인드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1년 동안 약값으로 소비되는 금액이 15조원에 달하나 기존 약값이 15조원만큼의 가치를 하는지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 글로벌 의약품 시장은 서비스업화돼 가고 있어 제조업 마인드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환자 중심의 수요가 대세로 부상하고 있다. 신장투석기는 기술 발전으로 개인이 신장투석기를 구입해 자가투석이 가능한 수준에 이르렀으나 치료의 주체는 병원이라는 인식이 굳어져 있어 여전히 병원에서만 진료가 이루어지고 있다. 의료 기득권 문제가 신규산업 발달을 저해하고 경제성장 저하를 유발할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40-50년경에는 세계 인구가 피크를 이루어 헬스케어 분야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각국은 차세대 의료기기, 환자 맞춤형 서비스 시장 선점을 노리고 있다. 국내시장은 의료ㆍ의약 부문의 기득권 반발이 거세고 시장규모가 작지만 U-헬스 및 프록토크, 알고리즘 등 전자기록이 유망하게 부상하고 있다. 환자가 정보 부족으로 여러 병원을 전전하며 의료비 지출 부담이 큰 문제를 개선해 의사 만족도를 관리기관에서 체크 및 발표해 의료시장의 총체적 관리가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으로, 약품 처방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과 앱을 같이 처방한 의료와 IT를 결합한 상품도 나오고 있다. 또한 병원이 모바일기기를 이용해 환자의 심장세동기를 원격으로 조작하는 방법, 스마트폰으로 환자의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병원에 전송해 원격치료가 가능한 상품개발로 의료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다. 그밖에 병원 환자 수요가 폭주할 때 IT 기술을 이용해 환자 치료를 외주에 맡기는 방안도 나오고 있다. 한국바이오경제연구센터 최종훈 수석연구원은 “한국이 세계 최고의 IT 경쟁력을 헬스케어에 응용함으로써 헬스케어 부문에 솔루션을 제공하고 새로운 효율을 창출해야 세계시장을 선도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세계 의약 시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한국 단독으로는 어려우며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의료사업 협력 및 미래 헬스케어 기술 공동연구를 하는 방안이 있다”고 지적했다. 앞으로는 한국이 포함된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시장이 구매력ㆍ경제력ㆍ소득수준ㆍ투자요건ㆍ의료시스템 및 웰빙에 대한 관심, 자체생산 등 헬스케어 시장으로서 세계 최고의 조건을 갖추어감에 따라 세계경제의 큰 흐름과 궤를 같이해 세계 의약품 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2011년 국내 헬스케어 시장은 100조원 수준으로 2020년에는 200조-30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2/05/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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