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도료로 영업이익 91% 증가 … 건설업 부진에 노루페인트는 난색
화학뉴스 2013.08.23
삼화페인트(대표 김장연)와 노루페인트(대표 안경수)가 건설업 부진으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삼화페인트는 주가가 5월 6000원까지 치솟으며 사상 최고치를 갱신한 후 지속적으로 상승해 8월 8000원을 돌파한 반면, 노루페인트는 3월 6000원대 이후 4000원대에서 제자리걸음 하고 있다. 삼화페인트는 2/4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529억원, 영업이익은 191억원으로 무려 91% 폭증했고 당기순이익은 72% 뛰어 138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노루페인트는 1/4분기 당기순이익이 2012년의 절반인 5억원에 그쳤다. 전문가들은 삼화페인트의 선전과 대비되는 노루페인트의 부진에 대해 스마트폰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삼화페인트는 스마트폰 케이스를 칠하는데 쓰이는 공업용 도료가 매출의 45%를 차지해 아파트 외벽을 칠하는 건축도료 35%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이 삼화페인트 체질을 바꾸어놓은 것으로 판단된다. 건축도료 수요가 침체에 빠진 가운데 IT(Information Technology), 플래스틱용 도료 매출이 증가해 삼화페인트의 영업실적이 개선됐고 마진이 높아 수익성이 개선되고 있다. 삼화페인트 관계자는 “스마트폰의 액정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 페인트가 사용된다”며 “베트남 공장도 삼성전자 휴대폰에 사용되는 도료를 생산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신한금융투자는 “IT를 중심으로 삼화페인트의 공업용 도료 수요가 증가해 베트남법인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며 “전체 영업실적이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화학저널 2013/08/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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