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3년 글로벌 수요 연평균 8% 성장 … 저연비타이어가 기여
화학뉴스 2014.10.15
S-SBR(Styrene Butadiene Rubber) 글로벌 수요는 2010-2013년 연평균 8%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용 타이어의 저연비가 진행됨에 따라 주요용도인 저연비 타이어 생산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JSR에 따르면, S-SBR 수요는 앞으로도 확대될 전망이며 생산기업은 해외를 중심으로 제조거점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S-SBR 수요는 2010년 약 50만톤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실질수요는 70만톤에 달할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타이어의 저연비와 젖은 노면제동력(Wet Grip) 양립에 대한 요구가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저연비와 젖은 노면제동력을 충족하는 저연비타이어 수요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S-SBR도 수요가 크게 확대되고 있다. S-SBR 생산량은 자동차용 타이어 생산대수의 신장률을 크게 웃도는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신차용 뿐만 아니라 교체용 수요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시장의 성장성을 고려한 일본기업들은 해외에서 S-SBR 플랜트 신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Asahi Kasei Chemical과 Nippon Zeon은 동남아시아에 Sumitomo Chemical은 싱가폴, JRS은 타이에 플랜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No.2 플랜트 건설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JSR은 헝가리에도 플랜트를 건설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볼륨존인 미들엔드 시장은 일본기업의 생산능력 증강으로 2014-2015년 수급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적으로는 공급능력이 수요를 웃돌지만 중장기적으로 수요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타이어생산기업들은 생산기반 강화를 추진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4/1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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