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기업과 가격경쟁 심화 … LG디스플레이는 수익성 강화해 대조적
화학뉴스 2014.11.05
삼성디스플레이(대표 박동건)가 2014년 3/4분기 극도로 부진한 영업실적을 기록한 가운데 대형 LCD(Liquid Crystal Display) 부문에서 중국기업들과의 가격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의 3/4분기 패널 평균 판매가격은 일부 중국기업들과 사실상 동일한 수준으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기준 삼성디스플레이의 대형 패널 평균 판매가격는 106달러로 Chinastar와 동일했고, 100달러를 기록한 Innolux와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2013년 11월 삼성디스플레이가 93달러, Innolux가 83달러를 기록하며 10달러로 벌려놓은 격차가 1년도 안돼 6달러로 줄어들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국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상대적으로 강세를 나타내던 대형 LCD 패널에서도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특히, LG디스플레이는 2013년 11월 평균 판매가격이 95달러에서 2014년 10월 130달러까지 끌어올리며 수익성을 강화하고 있어 대비되고 있다. 2013년 말 25달러를 기록했던 삼성디스플레이의 중소형 패널 평균 판매가격은 2014년 7월 20달러선이 붕괴된 후 10월에는 18달러까지 떨어졌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중소형 패널은 스마트폰 시장성장률 자체가 둔화됐고 중저가 스마트폰의 비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중저가제품 경쟁 심화로 가격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4년 3/4분기 매출액이 6조2500억원으로 2013년 3/4분기에 비해 2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600억원으로 무려 93% 급감하며 부진한 성적을 기록했다. 반면 중국기업들은 가격과 생산능력이 안정되고 있어 경쟁심화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에게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4/1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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