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레탄‧비닐이소시아네이트 재구축 … 우레탄은 합작시너지 극대화
화학뉴스 2014.12.19
Tosoh는 Nippon Polyurethane과의 합작 및 각종 설비 신설 등으로 성장전략을 강화한다.그룹 목표인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 10% 달성을 위해 CA(Chlor-Alkali) 사업 수익개선을 최중요과제로 설정하고 우레탄(Urethane) 사업과 비닐 이소시아네이트(Vinyl Isocyanate) 체인 재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또 스페셜리티 사업에 더욱 주력할 계획 아래 하이 실리카 제올라이트(High Silica Zeolite) 생산능력 확대를 검토하고 있으며 해외 플랜트를 건설하게 되면 2014년 의사결정을 완료할 방침이다. 스페셜티는 영업실적의 발목을 잡아온 에틸렌아민(Ethyleneamin) 시황이 개선돼 흑자 전환했고 제올라이트와 지르코니아(Zirconia)도 예상을 웃도는 영업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 Tosoh는 10월 Nippon Polyurethane과의 합작사업과 Nanyo의 No.3 VCM(Vinyl Chloride Monomer) 20만톤 증설을 완료했으며 11월에는 환경대응형 우레탄 발포촉매 설비를 신설했다. 화학제품에 이어 새로 시작하는 우레탄은 합작 메리트를 극대화하기 위해 Tosoh Engineering과 폴리머 노하우를 활용해 MDI(Methylene di-para-Phenylene Isocyanate) 프로세스 개선, 기능성 폴리우레탄 개발로 이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CA 사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서는 소재 밸런스와 에틸렌(Ethylene) 가격상승 등 외부환경 변화 대응해 VAM 및 전해체인을 재검토할 계획이다. 화학제품과 석유화학, 우레탄 사업 부문을 연계한 전체 사업의 최적화를 달성해 NCC(Naphtha Cracking Center)에서 일차염화제품 판매까지 유연한 사업구조를 구축할 방침이다. 성장이 기대되는 스페셜티 사업은 영업이익 20% 달성을 조기에 이루어 영업이익률을 유지하면서 성장을 지속해 사업규모를 확대해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배기가스 처리 및 석유정제‧석유화학 플랜트 촉매용 수요가 신장함에 따라 하이실리카 제올라이트는 추가 증설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외사업은 의사결정에 2년 6개월 가량이 소요되기 때문에 아시아에 제조설비를 건설한다면 2014년 내에 의사결정을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5년 설립 80주년을 맞는 Tosoh는 범용제품 사업은 일본 수요를 고려해 최적화를 실시하고, 스페셜리티사업은 성장 속도를 가속화해 10년 후 매출 2000억엔, 영업이익률 20%를 달성할 계획이다. 표,그래프: <Tosoh의 사업 부문별 영업이익 추이> <화학저널 2014/1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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