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샌드(Oil Sand)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캐나다 서부에서 석유화학 신규 프로젝트가 부상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미국의 셰일 개발이 영향을 미쳐 Alberta 등 서부에서 비재래 타이트오일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Pembina Pipeline과 쿠웨이트 KPC의 자회사인 Petrochemical Industries가 Alberta에서 PDH(Propane Dehydrogenation) 설비 및 PP(Polypropylene) 플랜트를 건설하는 사업화 조사에 착수한다.
주로 수출해 왔던 프로판(Propane)을 원료로 활용해 Alberta에서 석유화학 사업을 육성해 나갈 방침이다.
Pembina Pipeline에 따르면, Alberta에서 생산한 프로판의 약 85%를 북미 지역에 수출해 왔다.
그러나 미국이 셰일(Shale) 개발을 추진함에 따라 프로판 생산능력을 확대해 캐나다산 수입량이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Pembina Pipeline는 Alberta에 매장된 풍부한 NGL(천연가스액) 기반의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해 수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일 3만5000배럴의 프로판을 원료로 사용하는 PP 80만톤 플랜트를 건설해 북미를 중심으로 자동차, 가전, 의료 등의 용도로 수출할 예정이다.
양사는 앞으로 6개월 동안 기술, 재정, 마케팅 면 등의 사업화 조사를 실시하고 계획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면 2017년 중순 최종 투자 결정을 실시해 2020년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파이프라인, 가스처리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Pembina Pipeline은 Alberta의 Redwater에 위치한 NGL 공장 부지에서 프로판을 공급할 예정이다.
Redwater에서는 2016년 3월 NGL 2공장을 완공해 생산능력을 일일 7만3000배럴에서 15만5000배럴로 확대했으며, 일일 5만5000배럴의 3공장 추가 건설해 생산능력을 21만배럴로 확대할 계획이다.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