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eos가 유럽 석유화학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Ineos는 스코틀랜드 Grangemouth, 노르웨이 Rafnes 소재 에틸렌(Ethylene) 크래커의 생산능력을 각각 100만톤대로 확대하고 PDH(Propane Dehydrogenation) 75만톤 플랜트를 신규건설할 방침이다.
PDH는 벨기에 Antwerp를 비롯해 유럽 각지를 후보로 검토하고 있다.
Ineos는 유럽에서 에틸렌 및 프로필렌(Propylene)을 450만톤 가량 생산하고 있으나 폴리머, 각종 유도제품 생산에는 충분하지 않아 대부분을 외부에서 조달하고 있다.
앞으로는 외부조달 비중을 낮추고 자가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기초원료 생산능력을 확대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련의 증설 투자가 종료되면 에틸렌 생산능력은 90만톤 가량 추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Ineos는 미국산 에탄(Ethane)을 수입함으로써 제조코스트 절감에도 앞장서고 있다.
노르웨이 Rafnes에 구축한 에탄 저장탱크를 통해 2016년 1/4분기부터 미국산 에탄을 수입해 유럽 석유화학제품 생산설비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미국 Rex Energy와 NGL(천연가스액) 조달과 관련된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원료 다양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미국산 에탄, 프로판(Propane), 부탄(Butane) 도입을 적극화해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석유화학제품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유럽에서의 경쟁력을 유지 및 강화할 계획이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