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A, PVC 수요시장 불황속 “몸살" 2차 가소제 가운데 물성과 기능면에서 그 우수성이 입증되고 있는 DOA(디옥칠 아디페이트)는 15년전 국내진출후 꾸준한 신장세를 거듭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PVC 시장이 수급불균형을 초래하면서 성장속도도 둔화되고 있는데다 선진국과는 달리 공급불균형에 따른 대체품이 다양하지 않은 문제점으로 인해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동남아시장의 공급과잉에 따른 저가공세가 더욱 심해지는 등 전반적인 해외시장의 악화로 스페셜티품목의 하나인 DOA시장의 불안정한 양상이 다소 장기화될 수 있는 우려를 낳고 있다. DOA는 1차가소제에서 한단계 발전한 2차가소제로서 그 기능과 성능면에서 1차가소제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고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이에따라 선진국에서는 수요시장의 다변화를 통해 꾸준한 수요신장을 이룩하고 있으며, PVC 시장의 불황속에서도 2차가소제의 대체품을 다양하게 개발, 호환성을 유지해 줌으로써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DOA 제품 규격 | 가소제 제품 규격 | 가소제의 물리적 성질 | DOA 국내생산 현황 | DOA 내수판매 대 자가소비 비율(1993) | DOA의 특성·용도 | <화학경제 1994/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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