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raray가 EVOH(Ethylene Vinyl Alcohol) 필름의 적용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Kuraray는 진공단열패널(VIP)에 사용이 가능한 EVOH필름 브랜드 Eval을 냉장고용 뿐만 아니라 엄격한 온도관리가 요구되는 의약품 등 항공화물 수송용, 성장이 기대되는 식품 택배박스 용도 등으로 제안하고 있다.
VIP는 일반 단열재에 비해 단열성이 10배 이상 강하며 공간절약성이 탁월해 수송운임 절감, 배송량 증가 등에 기여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형 주택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면서 건축자재 용도로도 사용이 기대되고 있으며 판매량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VIP는 패널 내부를 진공으로 만든 후 배리어 포장소재로 감싼 고기능 단열재로 단열성이 글래스울(Glass Wool)의 약 30배, 우레탄폼(Urethane Foam)의 10배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배리어 포장소재로는 알루미늄박을 사용하기도 하나 알루미늄 자체가 열을 전달하는 특징이 있어 고기능 배리어 포장소재로 한쪽 단면에 알루미늄을 증착시킨 EVOH필름을 사용하고 있다.
주로 냉장고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냉장고가 대형화되는 것과 달리 아파트 등 주거지의 설치공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공간 절약을 위해 도입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일본규격 400리터 이상의 대형 냉장고는 거의 대부분이 Kuraray의 Eval을 채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 중국에서 에너지 절약형 가전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현지 냉장고 생산기업들도 채용을 확대하고 있다.
새로운 용도로 물류 분야가 주목된다.
혈액, 백신, 원료의약품 등은 일정한 온도관리가 요구되기 때문으로, 특히 항공화물로 수송할 때에는 크기가 클수록 운임이 늘어나기 때문에 공간절약 측면에서도 메리트가 상당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따라서 항공화물 수송 메이저와 용기 등을 제조하는 물류기업 등이 주로 채용하고 있다.
신선한 식품을 배송하기 위한 택배박스에도 VIP용 Eval이 적용되고 있다.
택배가 점차 대용량화됨에 따라 신선도를 유지하고자 하는 니즈가 확산되고 있으며 고령자층,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택배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판매를 적극 확대하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건축자재용 채용을 기대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 기능이 뛰어난 고단열 및 고기밀 주택에 대한 니즈가 확산되며 VIP 채용량이 늘어나면 Eval 투입 역시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벽재에 사용할 때에는 벽에 구멍을 뚫다가 진공층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고 주택은 가전제품보다 진공성을 오래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건축자재 적용에 특화된 특수 그레이드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2016년 한국의 한랭지역에서 건축자재 용도로 VIP 채용이 본격화됐으며, 일본에서는 리폼 분야에서 알루미늄박으로 제조한 VIP를 채용하기 시작했다.
Kuraray는 VIP의 적용 확대 흐름을 타고 EVOH필름으로 제조한 VIP 제안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