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온다습 동남아 시장 공세 “강화”
일본은 고온다습한 동남아를 중심으로 해외 차열페인트 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 페인트공업협회는 2015년 경제산업성으로부터 위탁받은 차열페인트 기능 실증실험을 일본 도쿄(Tokyo), 오사카(Osaka)와 타이에서 진행했으며 결과 보고회도 함께 실시했다.
타이 보고회는 현지에 진출한 일본 수요기업들에게 차열페인트의 유용성을 알리는 것이 목적으로 진행했다.
타이는 일사 에너지량이 도쿄보다 40% 높아 차열페인트 시험에 적합할 뿐만 아니라 계절에 관계없이 기온이 높기 때문에 일사에 따른 영향을 저감하고 싶다는 니즈가 강한 편이다.
실증실험은 박스식, 조립식 2종의 건축물에서 진행했다.
각각 지붕에 일반페인트와 차열페인트를 시공한 도판을 설치해 비교했으며 결과적으로 모든 실험 대상에서 차열페인트를 시공한 쪽의 지붕표면 온도가 5-10℃ 가량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에서 안쪽으로 이동한 열에너지 유량도 누적으로 수십퍼센트 가량 감축할 수 있었다.
베트남은 일본의 지붕용 고일사반사율 페인트와 관련된 JIS(일본 공업규격) K5675를 참고해 독자적인 규격을 제정하고 있다.
일본 페인트공업협회는 2016년 4월 차열페인트의 새로운 기능 기준으로 확용할 수 있는 독자규격도 제정했다.
도막 표면의 일사반사율을 기준으로 한 현행 JIS와 달라 도막을 통과하는 열유량에 착안한 것이 특징이며 2017년 11월 신규규격인 JIS K 6503으로 제정됐다.
이에 따라 방사, 단열, 소열 등 관련제품에도 통일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게 됐으며 건전한 시장 형성 및 소비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NPC, 3중 차열효과로 공세 강화
Nippon Paint(NPC)는 금속제 지붕용 차열페인트 브랜드 Thermoeye, 일반주택용 브랜드 Perfect에 차열제품을 추가했다.
Thermoeye를 통해 축적한 더블 차열기술에 열전도 제어기술을 조합한 트리플 차열기술이 특징이며 Perfect 시리즈의 라디컬 제어기술도 활용하고 있다. 슬레이트 지붕을 주요 타깃으로 전체 26색을 갖추고 있다.
Perfect는 지붕용 신제품으로 2016년 10월 차열 안료를 조합한 덧칠용 Perfect Cooler Best, 열전도 억제를 위해 중공 벌룬을 배합한 밑칠용 Perfect Cooler Surf를 발매했다.
밑칠 1번, 덧칠 2번이 표준 사양이며 각기 다른 층에서 열의 영향을 억제함으로써 3중 차열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트리플 차열 효과와 함께 수지를 열화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돼온 라디컬의 발생을 제어하는 기술도 도움이 되고 있다.
일반적인 실리콘계 지붕재 수준을 능가하는 고내후성을 달성한 것으로 파악된다.
NPC는 이전부터 Thermoeye를 통해 공장, 창고 등 사업장 건물을 대상으로 차열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고, 주택용을 개척하기 위해 Perfect 시리즈에 차열제품을 추가했으며 Thermoeye의 판매량 확대에도 계속 주력하고 있다.
지붕용은 불소계 Thermoeye 4F, 실리콘계 Thermoeye Si, 우레탄계 Thermoeye UV 등 그레이드에 맞추어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외벽용 Thermoeye Wall은 불소계, 실리콘계, 수계, 약용제계 등을 조합해 총 4종을 판매하고 있고, 도로용 Thermoeye Road W는 주차장, 옥외 풀사이드 등의 아스팔트 전반에 대응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SKK, 친환경 공법 잇따라 공개
SK Kaken(SKK)은 그동안 축적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을 활용해 차열페인트의 판매 확대, 제안 활동 활성화, 신규용도 개척 등을 가속화하고 있다.
Nikkei Architecture가 선정한 채용하고 싶은 건축자재 순위에서는 2017년 차열페인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지붕용 차열페인트 Cool Tight 시리즈와 외벽용 차열 도장 공법 Cool Tect 공법이 선정됐으며, 지붕 뿐만 아니라 외벽, 지붕 방수용 페인트에도 차열기술을 적용해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을 전반적으로 실현하고 있다.
Cool Tight 시리즈는 특허기술인 특수 세라믹 하이브리드 구조를 채용해 도장표면에 저대전성, 고경도, 친수성을 부여했고 도막표면의 오염을 막음으로써 장시간 아름다운 외관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설업계와 연계를 강화하며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Cool Tect 공법은 밑칠 층이 기존 도막과 견고하게 부착돼 있어 리폼에 최적화된 것으로 평가되며 특수설계에 따라 곰팡이나 조류 등 미생물에 강한 저항성을 나타내 위생적인 환경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2017년에는 새로운 친환경성 강화 공법 Cool Tight HI Eco 공법을 개발했다.
인체에 유해한 것으로 알려진 특정화학물질을 함유하지 않은 안전한 우레탄 도막방수소재의 주재로, 고일사방사율 페인트의 성능을 보유한 덧칠 소재를 도장함으로써 여름철 폭염을 막고 실내 환경성을 향상시켜 냉방비 저감에 유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KK의 차열페인트는 색안정성, 저오염성이 강점이며 독자적인 저오염 기술로 오염에 따른 도막의 반사율 저하를 억제할 수 있어 장기간 차열기능을 유지함으로써 환경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Nittoku, 지붕·외벽용에 불소계까지…
Nihon Tokushu Toryo(Nittoku)는 지붕용 브랜드 Super Parathermo Silicone을 비롯해 베란다, 지붕 등에 대응한 차열제품을 갖추고 있다.
최근 지붕용과 외벽용으로 최고급 그레이드인 불소계를 추가했다.
저취타입인 창문용 NT Thermobalance NEO1은 기존 건물의 개보수 용도에서 호조를 지속하고 있다.
Nittokyu는 항공기용 페인트로 80년, 자동차용 방음소재로 60년 역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차열페인트 분야에는 2001년 약용제 지붕용 페인트 Parathermo를 출시하며 진출했다.
현재 친환경제품 수성 Parathermo 등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출시한 지붕용 Parathermo(불소), Parathermo(불소 외장용) 등은 실리콘계를 상회하는 내후성을 갖춘 것이 장점이다. 만능형 밑칠 소재 Epauler All Prymer를 사용하면 세라믹제품이나 강철부품 등 다양한 기자재에 대응이 가능하다.
지붕용 방수재 Prooflon의 단열 및 차열사양인 PD 공법은 차열효과를 보유한 탑코트, 단열재를 조합해 옥상의 열을 차단해 실내로 침입하는 것을 막고 건물의 열화까지 방지하고 있다.
탑코트인 Prooflon EG Top 4F는 내후성이 뛰어나고 재도장 주기가 긴 편이며, 일반 타입과 함께 차열 타입을 갖추고 있다.
NT Thermobalance NEO1은 냄새가 많이 나지 않아 유리창 내부에 시공해 적외선 및 자외선 흡수층을 형성할 수 있으며, 일반유리에 이중유리와 같은 에너지 절약 기능을 부여하고 책임시공으로 완성해 시야를 저해하지 않는 것이 장점으로 파악된다.
냄새가 적어 음식점 등에 사용이 가능하며 야간 시공 후 다음날 아침부터 바로 영업이 가능하다는 강점을 살려 제안을 확대하고 있다.
Kansai, 더블블록으로 20℃ 차열 효과
Kansai Paint는 「지붕부터 시작하는 지구온난화 대책」 슬로건 아래 차열페인트 Ales Cool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총 6종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기업, 가정의 전력 및 공조 코스트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또 페인트 시공점 조직 Reform Summit에게 공급하고 있는 전용 브랜드 RS 시리즈에도 외벽용, 지붕용 차열페인트를 추가했다.
Ales Cool은 열로 변환되기 쉬운 적외선을 반사하는 특수 안료를 상층부와 하층부 쌍방으로 나누어 배합한 것이 특징이며, 상층부가 투과시킨 극소량의 적외선을 하층부가 반사하는 더블블록 효과를 통해 최대 20℃ 가량의 차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즈는 약용제계 2액 불소, 1액 실리콘, 2액 실리콘, 2액 우레탄 및 수계 불소, 실리콘 등 6종으로 나누어져 있다.
장기간 내구성이 요구될 때에는 불소, 냄새나 친환경성을 중시하는 분야에는 수계를 주로 공급하며 전용 프라이머, 실러 등을 조합하면 강판, 슬레이트 등 다양한 지붕 소재에 대응이 가능하다.
적외선은 일반적으로 색에 따라 반사율이 다르며 밝은 색이나 옅은 색일수록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차열페인트 분야에서는 외벽색, 지역환경 등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성 뿐만 아니라 색 자체의 반사율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Kansai Paint는 Cool Level을 설정해 40개의 표준색 모두에 대해 반사율을 5단계로 평가했으며 색을 선택할 때 편의성을 향상시키는데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Ales Cool은 공장이나 일반가정의 지붕을 주요 타깃으로 설정하고 있다.
에너지 절약법 대상기업의 300평방미터 면적을 도장하면 약 10만엔 가량의 코스트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으며 일반 가정에서도 에어컨 요금을 40% 정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DNT, 사이딩보드 차열 “최적화”
Dai Nippon Toryo(DNT)는 차열페인트 Eco Cool 시리즈를 통해 쾌적한 생활공간을 창출하고 있다.
요구되는 기능, 도장 대상에 따라 10종 이상의 사양을 제안할 수 있으며 단열성을 보유한 DNT 단열텍트를 추가하면 온도 상승 억제효과를 더욱 크게 얻을 수 있다.
덧칠에는 불소, 실리콘, 우레탄 등 각종 수지계를 적용하며, 밑칠은 세라믹 및 금속계의 지붕, 외벽 등에 모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된다.
신제품으로 Eco Cool Smile HB도 투입하고 있다.
그동안 밑칠에는 무기계 소재에 널리 사용하는 Mighty Epo Sealer 브랜드가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신제품은 금속계에도 도장이 가능하다. Mighty Epo Sealer 시리즈의 수성 실러도 차열 용도로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
콘크리트, 몰탈,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FRP(섬유 강화 플래스틱), DNT가 강점으로 삼는 사이딩보드 등 다양한 소재에 사용이 가능하며 약용제계에서 수성으로 개량했다.
특히, 사이딩보드에 최적화된 수성 타입 실러는 경쟁기업이 범접할 수 없는 획기적인 신제품으로 무기계, 광촉매 등 외부에서 마감공법을 판별하기 어려운 사이딩보드에 단독으로 대응이 가능하다.
Eco Cool 시공실적도 다양화되고 있다.
일본 해양연구개발기구 요코하마(Yokohama) 연구소의 이른바 지구 시뮬레이터로 알려진 대형 컴퓨터의 격납고에 적용됐으며 배출 열을 식히기 위해 사용하는 에어컨 전력 소비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미얀마 만달레이 국제공항의 터미널에도 채용됐으며 동남아 시장의 채용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 kyh@chemloc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