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차량성능이 향상되면서 고성능 타이어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높아지고 있고 국내 타이어 기업들도 초고성능 타이어를 내놓으며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호응하고 있다. 세계 주요 타이어 생산기업의 신규 개발제품은 대부분 UHP 타이어로 국내 기업 중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도 UHP 타이어 시장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UPH(Ultra High Performance) 타이어는 극도의 운전상태를 감당해낼 수 있는 초고성능 타이어이다. 1980년대에 신 차 구입시 곧바로 교체하던 60/65시리즈 타이어를 High Performance 타이어라고 한다면, 이보다 한단계 진일보한 타 이어가 UHP 타이어이다. UPH 타이어는 시속 240㎞ 이상 주행할 수 있고 고도의 접지력과 조정 안전성, 고속 주행성을 발휘할 수 있어 스피 드를 즐기거나 극한 상황에서의 안전을 요하는 사람들이 선호한다. 과거 승용차용 타이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내구성과 마모성이었던 반면, 최근 젊은층 을 중심으로 차량의 성능에 맞는 고속주행성, 고 조종안전성, 우수한 코너링 성능이 중시되는 등 욕구가 점차 고급화 되고 있다. 여가생활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에게 자가용이 단순한 이동의 도구가 아닌 하나의 레포츠로 자리잡은 것도 UPH 타이어가 부각되는 이유이다. UPH 타이어가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으나 국내 UPH 타이어 시장에서는 세계시장의 약 1% 정도인 5만본 정도가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금호타이어가 「Ecsta」를 출시해 본격적으로 UPH 타이어 시장에 집중하고 있다. 「엑스타」는 이미 2000년 창원에서 열린 F3그랑프리 대회에서 공식 지정 타이어로 선정되면서 기술력을 인정받았 고 특히, 전 선수가 「엑스타」를 장착하고 달린 결과 주행기록도 단축됐다. 또 미국 최대의 인터넷 타이어 판매기업 인 「Tire Rack」이 2000년 8월21일 실시한 소비자 조사 결과 3위로 평가된 바 있다. 2001년에는 세계적 내구레이스인 데이토나 24와 르망 24에 참가해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과시할 계획이다. 금호타이 어는 2001년에는 전년대비 250% 이상 증가한 350만본 이상 판매해 수익을 450억원 이상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의 UPH 타이어인 「Ventus」는 고출력 차량에 탁월한 고속주행성과 뛰어난 배수성, 제동성을 자랑하며 240㎞ 이상에서도 주행이 가능하고 특히, 레이싱 경주용으로 사용돼 우수성이 입증됐다. 「벤투스 플러스」는 넓은 트래드와 V자형 디자인으로 조정안정성 극대화와 탁월한 배수성을 발휘하며 흑샌널링 문자를 삽입해 세련된 고품격을 유지하고 있다. 「벤투스K102」는 「벤투스 플러스」보다 한차원 뛰어난 고속타이어로 V자형 트레드 패턴이 강한 인상을 주는 유럽용 고성능 타이어이다. 고속 주행시 젖은 노면에서 뛰어난 배수성을 발휘하도록 와이드메인 스트레이트 그루브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세계 주요 타이어 기업의 신규 개발제품은 대부분 UHP 타이어로 세계최대 메이저 기업 중 하나인 Good Year는 36 개 규격을 신규로 개발할 계획이다. 세계 주요 타이어 기업이 앞다투어 UHP 타이어 생산에 집중하는 것은 수익성이 보장되기 때문이다. 고객, 기업, 딜 러 모두에게 최고의 만족을 제공해주며, 유럽·미국에서도 주요 소비자 패턴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서 부유하고 차별적인 소비자들로 변하고 있어 시장에서 로열티가 가장 높은 고객이 구매하고 있다. 서유럽에서는 UHP 타이어의 접지력과 핸들링이 매우 뛰어나 스포츠카와 고성능 고급 승용차에 주로 장착되는 등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평균 3% 이상 고성장하고 있다. 유럽은 여름과 겨울의 구분이 뚜렷해 겨울에는 눈이 많아 겨울용 타이어로 대부분 교체하며, 그 이외에는 여름용 타이어를 장착한다. 특히, 유럽은 속도제한이 없는 도로가 많아 여름용 타이어 대부분을 UHP 타이어로 장착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유럽 승용차용 타이어 시장규모는 2000년 기준 1억6900만본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 중 12.3%인 약 2100만본이 UHP 타이어 시장으로 국내시장의 약 400배 규모이다. 북미시장은 눈이 적고 기후의 변화가 심하지 않기 때문에 주로 4계절용 타이어를 주로 사용하고 속도 제한이 철저 해 초고성능의 타이어가 많이 요구되지는 않는다. <Chemical Daily News 2001/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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