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P(대표 김양평)가 코팅기술인 라이네이팅 분야에서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해 석권하기에 이르렀다. 라미네이팅은 인쇄된 종이에 열전사 방식으로 얇은 필름을 입혀 투명하면서 선명한 빛을 발하게 하는 기술이다. 1950년 라미네이팅이 처음 등장한 이래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이 세계시장을 석권해왔으나 1985년 지엠피가 라미네이팅 분야에 진출해 16년만에 기계부문에서 60% 이상의 세계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부동의 1위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라이네이팅 필름 생산부문에서 20%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지엠피는 부품공급 시간을 단축시키고 부품조달과 기술지원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 부품의 95%를 국산화했다. 또 인트라넷시스템 운영을 통해 생산·영업·마케팅을 통합 운영하고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신속한 정보전달과 의사결정이 가능하게 했다. 지엠피는 ISO 시스템으로 체계적인 기업운영과 안정적인 물류시스템을 확보하고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지엠피 지사와 협력기업을 통합 운영할 수 정보화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지엠피는 라미네이팅 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사업다각화의 일환으로 2000년 세계에서 유일의 2미터 광폭 라미네이팅 필름 생산공장을 완공했다. 1만톤의 필름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지엠피는 필름공장 완공을 계기로 세계 시장점유율을 30%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엠피는 모든 안격규격은 물론 발명특허 15건, 실용신안 27건, 의장등록 39건, 상표등록 186건을 보유하고 있다. 매출액의 상당부분을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기술중시 경영의 결과이다. 이미 향후 3년간 출시할 모델 개발을 완료했으며 매년 20여개의 신제품을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경쟁사와 비교해 2-3년 이상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2000년 세계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제품으로 출시한 라미네이팅 기계 「소닉」은 미래형 첨단 디자인과 고실용성을 고려한 제품으로 예열 시간을 기존의 1/20로 단축한 획기적인 제품이다. 또 라미케이팅 필름 두께를 1/4로 축소한 초박막 제품을 개발해 프랑스와 미국에서 특허를 받았다. 이밖에 투명도와 접착력은 우수하면서 저온에서 코팅이 가능한 필름과 옥외 포스터·잉크젯 출력물에 많이 쓰이는 크로모넥스 필름, 사진·아크릴에 소재로 사용되는 포토넥스 필름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순수 국내기술로 라이네이팅 기계를 제작한 지엠피는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확보한 기술의 특허등록과 마케팅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2000년 42만대를 생산해 90% 이상을 세계 100여개국에 수출했으며 2001년에는 45만대를 생산 수출해 600만달러의 외화를 거두어들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적인 브랜드를 확보하기 위해 생산·개발·관리 등 전분야에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진행하고 있다. 또 관련 사업분야를 특화하고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 자회사인 GMP, REX를 설립하는 등 상승효과를 높이고 있다. 지엠피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6개 현지법인, 6개 합작사, 26개 국외유통망을 활용해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새로운 시장 발굴에 주력하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확보한 독보적 위치를 유지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적기에 공급하기 위해 국외 생산기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국제화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외국의 인적·물적자원을 활용해 물류 생산판매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031)943-4600 <Chemical Daily News 2001/0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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