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기능을 갖는 브랜드를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려는 화장품 기업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2000년 7월1일자로 「약사법」에 통합 관리되던 화장품 분야가 「화장품법」으로 별도 입법됨에 따라 기능성화장품으로 승인을 얻어 매출액을 증대시키려는 기업간 시장차별화 전략의 일환으로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인정범위도 현재의 미백, 자외선 차단, 피부 주름개선에 도움을 주는 화장품에서 「여드름피부용 화장품」 「스트레스완화용 화장품」 등으로 계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특허청은 21세기형 첨단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는 화장품산업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미백, 피부 주름개선 등 화장품의 기능을 설명하는 용어가 포함된 상표출원에 대해 상표법 제6조에서 규정하는 상표등록의 요건(해당 상품의 보통명칭·관용표장·성질표시표장만으로 구성된 상표 등)에 직접 해당되지 않는한 상표로 등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능성화장품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기능성화장품 시장규모는 1998년 2500억원, 1999년 3000억원, 2000년에는 50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추정된다. 대한화장품공업협회가 최근 발표한 「2000년 화장품 생산실적」에 따른 2000년 화장품 시장규모 약 3조1000억원의 16%에 이르는 수준으로 향후 국민생활수준의 향상과 함께 계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화장품 상표출원은 2000년말 기준으로 1999년에 비해 약 1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출원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기능성화장품 시장을 선점하려는 기업들의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기능성화장품은 크게 피부 노화방지와 미백을 중심으로 한 피부탄력 증강 화장품과 자외선차단 화장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주요 성분(원료)별로는 피부미백 기능을 가진 「닥나무추출물」, 「유용성감초추출물」, 환경친화적으로 합성한 신물질 「알부틴」 등이 있고, 피부 주름개선 기능이 있는 「레티놀」, 레티놀의 단점을 개선한 신물질 「메디민-A」, 세포에너지 대사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아데노신」 등이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이 화장품법 제2조에 근거해 기능성화장품으로 공식 승인한 세부내역에 따르면, 자외선차단 기능성화장품 26개, 피부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 6개, 미백 기능성화장품 8개, 피부 주름개선과 미백에서 동시에 승인된 화장품이 1개 있다. 기업별로는 LG생활건강이 15개(피부 주름개선 4개·미백 4개·자외선차단 7개), 한국화장품 12개, 태평양 8개, 코리아나화장품 3개, 나들이화장품 2개, 한불화장품 1개로 나타났다. 화장품법 제2조 제2호 및 화장품법 시행규칙 제2조에 따르면, 기능성화장품은 피부에 멜라닌색소가 침착하는 것을 방지해 기미·주근깨 등의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피부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피부에 침착된 멜라닌색소의 색을 엷게 해 피부의 미백에 도움을 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피부에 탄력을 주어 피부의 주름을 완화하거나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강한 햇볕을 방지해 피부를 곱게 태워주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 자외선을 차단하거나 산란시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을 말한다. <Chemical Daily News 2001/0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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