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홀딩스(대표 이우현·서진석)는 한화솔루션과 폴리실리콘(Polysilicon)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OCI홀딩스는 2022년 한화솔루션과 1조4000억원의 폴리실리콘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말레이지아 자회사 OCIM을 통해 2024년 7월부터 2034년 6월까지 저탄소 폴리실리콘을 공급할 예정이다.
다만, 아직 공급이 시작된 것은 아니며 구체적인 공급 시기, 물량, 단가 등은 계속 논의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2021년 노르웨이 REC실리콘(REC Silicone)의 지분 33.3%를 확보하고 최대주주로 자리 잡았으며, REC실리콘의 미국 워싱턴 모지스레이크(Moses Lake) 1만6000톤 공장과 몬태나 뷰트(Butte)에서 폴리실리콘 공장을 활용해 미국 솔라허브 프로젝트를 가동할 예정이었다.
한화솔루션은 미국에 이미 잉곳-웨이퍼-셀-모듈 밸류체인을 갖추어 폴리실리콘 생산기지만 확보하면 태양광 밸류체인을 100% 수직계열화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REC실리콘은 이미 뷰트 공장을 가동중단한 상태였으며 2024년 12월 모지스레이크 공장까지 가동을 중단하고 폐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신규 제조 프로세스 개발에 주력했으나 개발에 난항을 겪었고 수익이 악화돼 가동중단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화솔루션 솔라허브 프로젝트는 2025년 중순 완공할 예정이기 때문에 일부 시장 관계자들은 한화솔루션이 솔라허브 프로젝트에서 OCI홀딩스로부터 폴리실리콘을 공급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