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린스시장이 급신장하면서 점점 세분화·전문화돼가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80년대 말까지만 해도 향과 세정력 등만을 강조했던 샴푸·린스시장이 90년대들어 간편함을 추구하는 생활패턴과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기 시작했다. 이같은 추세에 따라 등장한 기능성 샴푸는 전체 샴푸시장에서 91년 10%, 92년 20%, 93년 35%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급신장하면서 94년에는 약 50% 정도까지 점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실적을 기준으로 샴푸·린스시장규모를 보면 93년 1508억8834만원을 생산, 92년 1333억6229만원에 비해 18.5%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화학저널 1994/7/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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