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1-6월 자동차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6.9% 증가한 62억6000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1-5월 자동차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6.0% 증가한 51억달러로 6월에도 수출액 11억5000만달러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01년 들어 자동차 수출은 2월만 감소했을 뿐 1월 및 3-5월에는 증가세를 유지했다. 1-5월 수출물량은 전년동기대비 1.0% 감소한 64만2000대로 6월 수출물량 14만4000대를 고려할 때, 상반기 수출물량은 전년동기대비 0.5% 감소한 78만6000대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출량이 0.5% 감소한 반면, 수출액은 오히려 6.9% 증가한 것은 산타페, 옵티마, 그랜저XG, EF소나타 등 중대형 승용차 및 RV(MPV)차량의 판매비중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법정관리를 받고 있는 대우자동차의 극심한 수출부진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6.9% 증가한 것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수출호조에 따른 것이다. 1-5월 대우자동차의 수출량은 전년동기대비 50.6% 감소한 9만3000대인 반면, 현대자동차는 24.3% 증가한 35만9000대, 기아자동차는 13.8% 증가한 18만2000대를 달성해 대우자동차의 극심한 수출부진을 만회했다. 2001년 상반기에는 원화환율 약세유지, 완성차의 내수부진 예상으로 수출확대 집중, 신모델·신차의 출시에 따른 수출차종의 다양화, 국산차에 대한 품질향상의 대외적 인정 및 이미지 개선 등이 수출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반면, 대우차의 법정관리로 인한 이미지 악화 및 극도의 수출부진, 엔화 및 유로화의 약세, 미국경기 침체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 세계적 공급과잉, 미국의 통상압력 강화 등이 악재로 작용했다. 2001년 현재 세계 자동차 과잉 생산능력은 약 2000만대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1-5월 미국지역에는 전년동기대비 17% 증가한 23만3000대를 수출한 반면, EU지역은 전년동기대비 15.9% 감소한 18만2000대를 수출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7/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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