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쇼크 이후 80년대와 90년대 초기의 10여년간 일본 화학기업을 대표하는 종합화학기업들은 혁신적인 전략없이 발전해왔다. 새로운 재구축으로서의 도전과 대변화를 앞둔 현시점에서 전략혁신의 마지막 찬스를 인식해야할 시점에 와 있었다. 그러나 일본 화학산업에 대한 대책 및 주요 화학기업의 영영전략은 항상 적당하게 책정하고 실행해왔다. 이것을 정치·경영이 함께 기능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석유화학 도입·확립을 위한 콤비너트군의 형성과 기반외국기술의 도입으로 나타났고, 생산기술과 응용기술 개발로 소재계를 중심으로 적어도 동아시아지역의 수출경쟁력은 확보한 것처럼 보여지고 있다. 화학산업의 규모는 세계 제2위로 지역별로 보아도 유럽·미국에 이어 제3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표, 그래프 : | 일본의 산업생산액 구성비 | 일본의 화학제품 무역구조 | 일본 화학제품 지역별 수출입현황 | 일본의 화학산업 전망 (1991~1998) | 유럽·미국·일본의 주요화학기업 발전지향도 | <화학경제 1994/1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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