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타이어기업들이 원료가격 하락, 원화환율 상승, 판매증가 등 '1저-2고'에 희색이 만면하다. 전체 매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천연고무, 합성고무 등 원재료 가격이 크게 내려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고 있기 때문이다. 2001년 들어 전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회사들의 감산이 확산되면서 타이어 제조의 필수 기초원료인 합성고무, 천연고무, 타이어코드 등 원재료 가격이 상반기에 5-10%씩 하락했다. 합성고무는 2001년 초 톤당 900달러를 상회했지만 현재 800달러에 머물고 있으며, 타이어코드는 3350달러에서 3250달러로 떨어졌다. 천연고무 역시 톤당 650달러에서 610달러대로 하락했다. 타이어기업들의 원재료 매입액은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3품목의 가격하락으로 국내기업들은 적지않은 원가절감효과를 보고 있다. 반면, 원화환율이 2001년 들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어 생산량의 60%를 수출하는 타이어기업들은 가격경쟁력 향상과 수익증대의 2중효과를 보고 있다. 한국타이어는 원/달러 환율이 1원 올라가면 1억달러의 경상이익 증가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2001년 초 경영계획 작성시 환율을 달러당 1100원으로 잡았지만 현재는 1300원을 웃돌고 있어 수출물량 감소분을 감안해도 경상이익이 예상보다 최소 150억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 국내 자동차 내수판매가 2001년 들어 호조세를 보이고 수출까지 증가하는 등 국내외에서 국산타이어 판매가 늘어나고 있어 2001년 상반기 외형도 5-10%씩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7/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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