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표준원(원장 김동철)은 2000년 10월21일 EU의 폐차 리사이클법이 시행됨에 따른 국내 자동차업계의 수 출애로 타개를 위해「EU 폐차 리사이클법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기술 세미나」를 10월19일 삼성동 COEX에서 개최했다. 2000년 10월 발효된 EU 폐차 리사이클법에는 폐차의 연차별 리사이클링 목표치를 설정함과 아울러 2003년 7 월1일 이후 모든 판매차량에 대해 납, 카드뮴, 6가 크롬, 수은 등 중금속을 규제하도록 되어 있어 기준에 부합 하지 못하면 국내 자동차의 수출증대에 커다란 걸림돌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EU의 폐차 리사이클법 주요내용 {{{{ 항 목 }}{{ 주 요 내 용 }}{{발효시점 }}{{- 2000년 10월 21일 }}{{적용대상 }}{{- M1, N1 차량(예비부품, 교체부품 포함) * M1(9인승이하의 승용·승합차량) N1(차량총중량이 3.5ton 이하의 트럭) }}{{폐차 회수 }}{{- 무상 회수 }}{{리사이클 목표치 }}{{- 2006. 1. 1까지 : 80% Recycling & 85% Recovery - 2015. 1. 1까지 : 85% Recycling & 95% Recovery (형식승인법 개정 3년 이후 출시 차량 : 2015년 법규목표치 만족해야 함) }}{{관련정보 제공 }}{{- 신차종 출시 6개월 이내에 해체메뉴얼 제공 }}{{폐기물 유해물질 }}{{- 규제대상 : 납, 카드뮴, 6가 크롬, 수은 - 법규 규정량 이상 함유 금지 : 2003년 7월 1일 이후 모든 판매차량 }} }} 한국은 2000년 자동차 311만4000대를 생산해 세계 5위이고, 수출량은 167만6000대로 세계 6위인 자동차 강국 이지만, 자동차부품에 함유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규제를 시행한 적이 없기 때문에 중금속 분석방법조차 표 준화가 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기술표준원은 철강, 플래스틱, 고무 등 소재별로 중금속 분석방법의 표준화를 적극 추진중이며, 기술원에 설 치된 자원재활용 기술개발센터를 통해 폐차의 리사이클 기술 향상을 추진하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독일, 일본 등 국내외 폐차 리사이클 및 유해물질 전문가를 초청해 자동차 소재별로 중금속 등 유해물질의 사용현황 및 대체기술, 중금속 분석방법의 표준화에 대한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 EU 폐차 리사이클 세미나 프로그램 ▣ 10:00-10:10 인사말(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김동철 원장) 10:10-10:40 21C 환경과 안전유해 대책(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최형기 과장) 10:40-11:10 EU 폐차 리싸이클 법규 현황(현대·기아 자동차 홍존희 차장) 11:10-12:00 고무부품의 유해물질 사용현황과 대체기술 (Gummiwerk Kraiburg GmbH. - Director of R&D Dr. Adolf Zellner) 13:20-13:50 자동차용 세라믹 부품의 유해물질 사용현황 및 대체기술(요업기술원 최병현 박사) 13:50-14:40 플라스틱부품의 유해물질 사용현황 및 대체기술 (Dupont Japan Asia Pacific - Product Manager M. Nozaki) 14:40-15:10 자동차도료의 중금속 사용실태 및 대체기술 개발동향(대한비케미칼 조영호 이사) 15:30-16:20 표면처리용 6가크롬의 사용현황 및 대체기술 (Nihon Dacro Shamrock Co., Ltd. Fukushima Ichiro) 16:20-16:50 자동차부품의 소재별 중금속 분석방법 표준화(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 이현자 연구관) <Chemical Daily News 2001/1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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