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소재와 의약품 개발에 나서고 있는 바이오벤처들이 제약회사와 활발하게 짝짓기를 진행하 고 있다. 상품화 단계에 들어간 벤처들이 제약회사의 손을 빌려 마케팅에 나서는가 하면 안정적 연구개 발을 위해 제약회사와 제휴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지금까지 바이오벤처와 제약회사간 판매 제휴는 10여건에 이르고 있고, 연구개발 제휴는 30건 을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바이오벤처들은 마케팅 측면에서 제품을 개발하더라도 판매망이 없기 때문에 약국과 병원 영업 망을 확보하고 있는 제약사에 의존하려는 것이고, 연구개발 측면에서는 제약기업으로부터 자금 을 지원받아 안정적으로 연구를 진행해 상품화를 진행하려는 것이다. 제약기업 입장에서는 별도의 연구개발 비용을 들이지 않고 사업성 있는 건강보조식품과 의약품 에 대한 판매권을 확보할 수 있어 손쉽게 매출증대를 겨냥할 수 있다. 두산바이오텍은 최근 자체 개발한 아토피 피부용 화장품 '케어닉' 판매권을 종근당에 이양했다 . 두산은 로션과 크림 등의 형태로 선보였으며, 종근당은 2001년 1000여개 약국과 의원에 제품 을 공급키로 했다. 양사는 또 건선·상처치료 제품과 여드름 치료용 화장품도 판매 제휴를 체 결할 계획이다. 메디톡스도 자체 개발 중인 주름살 제거 및 사시치료 물질 '보툴리눔'을 개발해 태평양제약에 국내 판매권을 이전했다. 메디톡스는 우선 사시 및 안검(눈꺼풀)경련 치료제로 상품화한 뒤 태 평양제약을 통해 2002년 말부터 병의원에 공급할 방침이다. 바이오폴은 피부상처 치료 기능이 있는 습윤 폐쇄성 드레싱제 '메디폼'을 상품화해 일동제약을 통해 이미 시판하고 있고, 한방 바이오벤처인 싸이클로젠도 기능성 한방건강식품 판매를 위해 대웅제약과 제휴를 체결했다. 싸이클로젠은 이르면 2001년 첫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대웅 이 생산과 판매를 맡는다. 케이비피는 콜레스테롤 저하 기능식품인 '안티콜'을 개발해 동화약품의 약국판매망을 통해 판 매하고 있고, 생명공학연구원에 입주해 있는 네오팜도 동화약품에 아토피 피부용 화장품 '아토 팜'의 약국 판매를 맡겨 월 1억원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유젠바이오는 니코틴 해독제품인 '니코엔'을 개발해 약국 전문 유통회사인 팜텍홀딩스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경북대 허태린 교수가 창업한 티지바이오텍은 비만 관련 유전자를 발굴해 동아제약에 특허실시 권을 이전했다. 동아제약은 티지가 찾아낸 유전자 정보를 이용해 신약선도물질을 탐색중이며 앞으로 동물실험 을 비롯한 개발 및 상품화 과정을 진행한다. 티지는 상품화나 기술이전 때 로열티를 받기로 했 다. 기진싸이언스는 최근 대웅제약과 9년에 걸쳐 공동으로 항암제를 개발키로 했다. 기진싸이언스 는 발암 과정에 관여하는 유전자를 발굴해 기능을 분석하고, 이후 암 진단법과 신약개발을 진 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진싸이언스는 최근 대웅제약 연구소에 입주하는 등 공동연구 체제 를 강화했다.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유유산업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당뇨병 치료에 효능이 있는 신물질 발 굴을 진행하고, 유유산업은 전임상과 임상을 맡아 제품을 개발키로 했다. 11월에는 약물전달시스템(DDS) 전문 벤처인 아이큐어가 안국약품과 손잡고 붙이는 천식치료제 개발에 나섰다. 기존에 먹거나 흡입식으로 나와 있는 기관지 확장 성분인 '포르모테롤'을 패치 기술을 이용해 붙이는 약으로 개발하고,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비롯한 상품화는 안국이 맡기 로 했다. 아이큐어는 상품화 단계까지 안국에서 3억원을 지원받는다. <Chemical Daily News 2001/1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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