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이 현재 세계 24위에서 중기적으로 11위, 장기적으로는 3위까지 도약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제시됐다. 조동성 서울대 교수(경영대학장)는 1월2일 기업가와 전문가의 역량, 경제에 대한 정치논리의 영향 등 주요 항목을 토대로 선진국과 준선진국의 수준을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한 `21세기 한국 의 국가경쟁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경제가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을 근절하고 은행이 수익산업으로 자리 를 잡는 한편, 시장 메커니즘에 의해 자율적으로 기업경영의 투명성이 확보되면 우리나라의 국 가경쟁력이 24위에서 22위로 오르게 된다. 또 근로자의 근로의욕 진작과 노동관련 법규가 현실화되고 자연스럽게 노사분규가 사라지며 투 명한 경영환경이 조성됨으로써 외국인 투자가 유인되면 경쟁력이 19위까지 오르고, 투자재원을 인프라 등 각종 관련 지원산업에 집중함으로써 기업가와 전문가가 최선의 역량을 발휘하게 되 면 국가경쟁력이 11위까지 상승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경제에 대한 정치적 논리를 배제하고 은행이 국제적 금융산업으로 탈바꿈하면 경쟁력이 9위로 오르고 시장 메커니즘에 의한 자율적인 기업경영이 투명성과 노동시장의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하면 세계 6위 수준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특히, 외국자본 및 오국기업들이 동등한 대우를 받으면서 사업을 활성화하게 되면 인프라 등 각종 관련 지원산업이 자연스럽게 성장해 경쟁력이 4위까지 오르고, 강화기반 아래 기업가와 전문가가 최선의 역량을 발휘하면 우리나라의 국가경쟁력이 3위까지 상승할 수 있는 것으로 분 석됐다. 공동연구자인 문휘창 서울대 교수(국제지역원)는 한국은 지금까지 기존의 일본식 생산능률 향 상 전략만을 고수해왔지만 노동생산성에서는 중국에 밀리고 품질면에서는 일본·타이완에 밀리 는 `넛 크래커' 현상속에 경쟁전략의 부재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국제경쟁에 있어 한국의 경쟁 력 강화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기존의 생산효율만 중시하는 일본식 전략을 지속해 중국과 경쟁을 계속한다면 한국의 경쟁 력은 세계 41위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국제화를 통해 부족한 자원을 극복하고 ▲경쟁의 일상화와 책임소재가 분명한 시 스템을 창출하며 ▲전문가들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보상시스템과 전문가 풀 네트워크를 구 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1/03>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석유화학] SM, 하락에도 여전히 한국산 높아 | 2024-10-16 | ||
[석유화학] 프로필렌, 한국산 중국으로 간다! | 2024-10-15 | ||
[석유화학] SM, 한국산이 미국산 역전했다! | 2024-10-10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제약] 바이오 CDMO, 중국, 생물보안법으로 치명타 한국·일본, 공세 본격화한다! | 2024-10-25 | ||
[폴리머] PP, 중국, 순수출국으로 전환 한국, 생존 해법을 찾아라! | 2024-10-18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