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상표를 출원하고자 하는 개인이 가장 갖고 싶어하는 상표는 무엇일까? 1948년 이후 2001년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출원된 상표는 한글(한자상표 포함)로 된 상표의 경우 외래어 상표인「로얄」「크로바」가 각각 1, 2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10위 이내에 외래어 상표보다 순수 한글상표가 숫적으로 우세하나 순위에서 외래어 상표가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영문상표(한글 및 한자와 결합 상표 포함)에서는「ROYAL」의 강세가 두드러져「ROYAL」은 영문상표에서도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상표임을 보여주고 있다. 상위 10위권 안에는 누구에게나 쉽고 익숙한 단어인「CROWN」「CLOVER」「RAINBOW」「FAMILY」등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다수출원상표의 변화를 1990년을 전후로 하여 상위 10위 상표를 중심으로 그 흐름을 살펴보면, 한글상표는 1990년을 기점으로 상위 10위 이내에 외래어상표와 한글상표의 수에 큰 변화가 없으나 1990년 이전에「로얄」 「크로바」와 같은 외래어 한글상표가 각각 1, 2위를 차지한데 비해 1990년 이후에는「하나로」「아리랑」과 같은 순우리말 상표가 각각 1, 2위를 차지해 출원상표의 주체성이 높아진 것으로 평가된다. 또 시대의 변화에 따라 주력상표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거북표」「곰표」「별표」등과 같이 평범하고 보편적인 상표들이 종합적으로 상위권을 차지했으나 점차 출원빈도가 낮아지고 있으며「하나로」「피노키오」「엄마손」「한빛」등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로얄」「크로바」「무지개」「아리랑」등이 장수출원상표로서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영문상표는「ROYAL」이 시대흐름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선두를 차지하여 가장 선호하는 상표로서 확고한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로얄(ROYAL)이 갖는 이미지가 고급스럽고 품위 있는 상품의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선입견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또 1990년을 기준으로「ROYAL」을 제외한「CROWN」「CLOVER」「RAIN- BOW」등 10위 이내의 상표가 모두 권외로 밀려나고「OK」「BIO」「GREEN」등 환경친화적이거나 건강과 관련있는 상표로 바뀌어가고 있다. 영문상표가 한글상표에 비해 시대적 유행에 더욱 민감한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 상표가 출원돼 소정의 요건을 갖추어 등록되면「샘표」간장 「진로」소주 「무궁화」밀가루 등과 같이 반세기 가까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장수하는 상표가 있는 반면, 대부분의 상표는 출원되어도 등록되지 못하거나 또는 등록되었더라도 활용되지 못하고 사라져 버리는 사례도 많다. 상표는 간단 명료해 쉽게 기억되고 호감을 줄 수 있어야 소비자들로부터 오래도록 사랑을 받을 수 있다. 그래프,도표:<상표 출원 전체순위(1948-2001)><한글상표 출원순위><영문상표 출원순위> <Chemical Daily News 2002/0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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