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트 생산기업들의 2002년 1/4분기 매출이 크게 들쭉날쭉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경기가 예상외로 호황을 보임에 따라 건축용 도료를 주력으로 하는 삼화페인트와 건설화학은 1/4분기 명업실적이 예상보다 크게 호전됐다. 삼화페인트(대표 김장연)는 1/4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무려 36% 늘어난 366억원으로 4대 페인트 생산기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삼화페인가 2001년에 이어 2002년 1/4분기에도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공정효율화작업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2001년 3월부터 가동률 상승과 적정 재고수준 유지 정책을 펴 비수기와 성수기 생산의 비율을 적절하게 맞춘 것이 주효해 결과적으로 생산성 효율이 크게 좋아졌다. 2001년 부진했던 건설화학(회장 황성호)도 2002년 1/4분기에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4.5% 증가한 392억원에 달했다. 건설화학은 국내경제가 예상보다 빨리 회복되고 월드컵 등의 특수효과가 있었으며 기능성 제품과 새로 개발한 제품들의 시장 진입이 성공했기 때문으로 평가하고 있다. 반면, DPI(회장 한영재) 및 금강고려화학(회장 정상영)의 페인트 부문은 매출이 신통치 않았다. 금강고려화학은 1/4분기 페인트 부문 매출이 2001년 1/4분기 1544억원에서 6.8% 증가한 165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바닥재와 장판 등의 매출 300억원 정도가 포함돼 있어 순수 페인트 부문 매출은 1357억원에 불과해 오히려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DPI도 8% 정도 감소해 437억원의 매출에 그쳤다. DPI는 선박과 자동차 메이커들이 1/4분기에 소비할 양을 2/4분기로 연기했기 때문에 선박용과 자동차용 도료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페인트업계는 지난 겨울이 따듯하고 건설경기가 호황을 보임에 따라 건축용 도료에 주력하는 건설화학과 삼화페인트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고 상대적으로 금강고려화학과 DPI는 약세를 보인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건설경기가 예상보다 빨리 호황을 보임 따라 2002년 페인트 시장이 2001년보다 6%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표, 그래프: | 페인트 영업실적 비교(1Q) | <Chemical Daily News 2002/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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