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는 2002년 1-3월 국내 항만의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이 전년동기대비 10.6% 증가했으며, 이중 수출입화물은 전년동기대비 4.1%, 환적화물은 19.2%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국내 항만의 컨테이너화물 처리량으로 보아서는 경기회복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광양항은 환적화물과 수출입 컨테이너화물이 모두 급증하고 있는데, 세계 3위 컨테이너항만인 부산항도 환적화물의 꾸준한 증가로 전체적으로는 화물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2002년 4월 컨테이너선 용선료는 세계 주요 원양항로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1000TEU급 이상 중·대형선을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용선 수요가 이어짐에 따라 강세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Howe Robinson이 발표한 컨테이너선 종합용선지수는 3월 평균에 비해 6.2% 상승한 525.3포인트를 기록했다. 북미 및 유럽항로의 컨테이너 운임은 수출항로에서 회세를 보이고 잇는데, 2002년 북미 수출항로는 2001년의 장기침체에서 벗어나 1/4분기 이후 회복세를 유지함에 따라 2/4분기에는 TEU당 평균 1708달러로 상승했다. 유럽 수출항로는 2000년 4/4분기 이후 2002년 1/4분기까지 하락세가 지속됐으나 2/4분기에는 EU경제의 안정으로 물동량이 회복세를 나타내면서 평균 TEU당 1117달러로 강세로 전환됐다. 수입항로는 북미항로가 만성적인 선복과잉으로 2/4분기에도 평균 702달러로 소폭 하락했으며, 유럽항로는 아시아 주요 국가 경제의 안정에 따른 물동량 회복과 주요선사의 적극적인 운임인상 노력으로 평균 TEU당 763달러로 회복됐다. 표, 그래프: |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 | HR 컨테이너선 종합용선지수 추이 | <Chemical Daily News 2002/05/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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