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 자동차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온실가스)가 전체 배출량의 14%를 차지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는 온실가스 저감대책의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조사한 결과, 2000년 기준으로 6700만톤을 배출해 전체 4억9400만톤의 14%를 차지했다고 7월10일 발표했다.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비중은 에너지가 82.4%, 산업공정 10.6%, 폐기물 4%, 농축산 3% 등이며 산림은 -7%로 전체 배출량의 7%를 흡수한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산업이 28.9%로 가장 많고 다음은 발전 23.5%, 수송 16.4%, 가정상업 12%, 기타 0.8% 등이며 수송은 자동차를 비롯해 선박과 철도, 항공 등을 포함한 것이다. 그동안 자동차의 온실가스 조사는 주로 IPCC(정부간 기후변화협정) 계수 등을 이용하는 간접적인 측정으로 이뤄졌으나 이번에는 자동차의 운행여건과 속도, 기종 등 다양한 변수를 감안한 실측방법을 적용했다. 환경부는 2001년 11월 기후변화협약 제7차 당사국 총회에서 교토의정서 이행규칙이 합의된 이후 지금까지 유럽연합과 일본 등 74개국이 비준을 완료함에 따라 온실가스 감축의무를 규정한 교토의정서가 2002년 말 안으로 발효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교토의정서는 유럽연합을 포함한 39개 선진국에 대해 2008년부터 2012년 사이 1990년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의 평균 5.2% 감축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한국은 교토의정서가 발효되더라도 당장은 감축의무가 없으나 한국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이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이 세계 10위권이라는 점에서 갈수록 감축압력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환경연구원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상황에서 조사자료가 수송이나 자동차 부문의 온실가스 저감대책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7/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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