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년간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기술인 워터마크와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관련기술에서 국내기업의 특허출원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1999년 15건에 불과하던 내국인의 특허출원은 2000년, 2001년 각각 62건, 70건으로 외국인 출원의 3배를 넘어섰다. 외국인 출원 대비 내국인 출원비율이 1999년 75%에서 2000년 326%, 2001년 280%로 급증했고 특히, 내국인 중 법인의 출원건수는 1999년 10건에서 2000년 50건, 2001년 60건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특이할 사항으로는 다른 기술과는 달리 마크애니, 마크텍과 같은 중소 벤처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활발히 출원하고 있다. 내국인 출원 중 마크애니는 2000년, 2001년 모두 가장 많이 출원했고, 지난 2년간 내국인 출원순위 중 상위 5위안에 중소 벤처기업이 수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 동안 디지털화된 콘텐츠는 모두 공짜라고만 생각하던 것이 디지털 콘텐츠 시장이 급속히 확대되고 저작권에 대한인지도 상승, 그리고 각 콘텐츠 제공기업의 온라인 콘텐츠 유료화와 맞물려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세계 디지털콘텐츠 시장은 2001년 928억달러에서 연평균 33.8% 성장해 2006년에는 3989억달러를 형성해 2003년 기준으로 볼 때 전체 콘텐츠에서 차지하는 디지털 콘텐츠의 비중이 21%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은 2000년 이후 연평균 56.7%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면서 2006년 약 52억달러 이상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디지털 콘텐츠의 무분별한 복제·배포로 저작권 분쟁에 증가함에 따라 복제된 콘텐츠의 소유권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디지털 컨텐츠 저작권 보호 기술인 워터마크와 DRM 기술의 출원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모든 회사가 미디어 회사라고 하듯이 수천억달러에 이르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서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을 보호하는 기술은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기술로 앞으로도 기술투자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워터마크는 어떠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저작물(multimedia digital contents)을 보호하기 위해 특별한 형태의 워터마크를 감추고 추출하는 모든 기술적 방법으로 마치 기존의 예술품에 화가의 도장이나 서명을 넣어두던 낙관이 디지털 시대에 그 형태가 바뀐 [디지털 낙관]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사용자들이 멀티미디어 디지털 정보를 불법 복제해 정당한 대가나 허락 없이 상업용 혹은 기타 용도로 사용되었을 때에는 자신의 [마크]를 추출함으로써 자신의 소유임을 밝힐 수 있고, 재산권 행사에 결정적인 증거가 된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Digital Rights Management)는 암호화 방식을 이용해 사용자들의 사용자 ID 또는 콘텐츠의 일련번호 등을 이용함으로써 고유의 암호 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는 방식으로 정당한 방법으로 사용료 또는 저작자의 허가를 필하지 않은 부정한 사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접근 자체를 불허된다. 표, 그래프: | 디지털 콘텐츠 출원건수 | <Chemical Daily News 2002/08/01>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퍼스널케어] 화장품, 한국 액티브 원료 “인기” | 2025-05-21 | ||
[기술/특허] 연구개발, 디지털 전환으로 혁신 | 2025-05-16 | ||
[에너지정책] 한국석유, DMAc 시험생산 준비 | 2025-05-14 | ||
[반도체소재] 반도체, 한국-일본 신소재 협력 | 2025-05-14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폴리머] 에폭시수지, 한국만 고전하고 있다! | 2025-05-02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