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수출이 소수 주력품목에 의존하는 정도가 갈수록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의 국제시황 변동이 수출의존도가 높은 국내경제 전체에 충격을 줄 수 있는 것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KOTRA는 [우리나라 수출 주력품목의 해외시장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13대 주력 수출품목이 전체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77.1%를 기록했다. 2000년에는 75.2%, 2001년에는 75.0%로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으며 2002년 조사결과에서는 그 정도가 더 심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13대 주력품목은 자동차, 무선통신기기, 타이어, 컴퓨터, 자동차부품, 일반기계, 가전기기, 반도체, 플래스틱제품, 석유화학제품, 섬유류, 철강제품, 선박 등이다. 석유화학제품은 중국 수입시장에서 2위, 타이완 및 홍콩, 인도네시아 수입시장에서 3위를 차지하는 등 중화권과 동남아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고급제품을 생산하는 영국, 독일 등 유럽과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이 주요 경쟁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원화강세가 지속되는 반면, 중국 元화는 상대적인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어 가격경쟁에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플래스틱제품은 인도네시아 수입시장 1위, 중국 2위, 일본 및 타이완, 독일에서 3위를 점하고 있고, 기타시장에서도 영국(23위)을 제외하고는 4-8위에 위치하고 있다. 주요 경쟁국은 중국, 일본, 타이완, 미국 등이며 2002년 상반기에 세계경기 회복지연으로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경쟁국들의 수출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제품의 가격수준은 중국과 타이완산보다 20%정도 높고 품질에서는 미국과 일본산의 80-90% 수준을 보이고 있다. 섬유류는 10대 수출시장 중 영국(15위), 말레이지아(6위)를 제외한 기타시장에서는 모두 5위 이내의 상위를 점하고 있다. 최대 경쟁국은 중국으로 WTO에 가입함으로써 각국의 섬유쿼터 해제에 따른 혜택 등으로 중국산의 가격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으며 점유율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타이완, 홍콩, 일본, 미국, 베트남 등도 주요 경쟁국이며 중국, 베트남 등 후발 개발도상국들과 가격경쟁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새로운 디자인과 스타일의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자동차부품 및 타이어는 10대국 중 영국(자동차부품 23위)을 제외한 기타시장에서 대체로 8위 이내에 위치하고 있는데, 일본을 비롯한 독일, 중국, 타이완, 캐나다, 멕시코 등이 주요 경쟁국이며 미국시장에서는 Nafta 소속 캐나다와 멕시코의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고 중국도 2002년 1-4월 35.7% 증가하는 등 수출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이 중국, 타이완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After-Market용 부품에서 탈피해 OEM부품 시장 진출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이 제기되고 있다. KOTRA는 과거 반도체시장 침체로 한국경제 전체가 흔들린 경험이 있어 일부 품목에 대한 해외시황 악화가 국내경제에 즉각적인 충격으로 이어지는 등 경제의 불안정성이 갈수록 심해지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표, 그래프: | 13대 수출품목의 수출동향 | 화학 관련제품의 10대 시장 경쟁현황(2002.1-6) | <Chemical Daily News 2002/10/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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