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상반기 세계 조선시장은 911 테러 영향과 최근 몇년간 대량발주 영향으로 크게 저조해 신조선 발주량이 61.1% 감소한 852만GT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에 따르면, 한국은 수주량이 55.2% 감소에 그쳐 경쟁국에 비해 감소율이 작았으나 세계시장 점유율은 39.4%로 일본보다는 1%p 낮았다. 2002년 하반기 세계시장은 다소 회복세가 예상되나, 2001년 수준에는 이르지 못할 전망이다. 국내 조선업계의 수주잔량은 8월말 현재 2750만GT로 약 2년 정도의 업무량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 신조선 가격은 1991-92년 최고를 기록한 이후 하락추세를 지속하고 있는데, VLCC(30만톤급 초대형 유조선)는 1992년 1억달러에서 2002년 6월말 6550만달러로 최저수준을 기록했다. 최근 5년간 세계적인 대량발주 영향, 세계경제 성장둔화에 따른 신조선 수요 감소추세, 향후 해운시장 전망의 불확실성 증대 때문으로 해석된다. 표, 그래프: | 선박 수주량 추이 | 세계 신조선 수주선가 추이 | <Chemical Daily News 2002/1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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