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개발이 국가 차원으로 확대되면서 미국, EU, 일본 등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미국은 2002년 1월 에너지성의 주도로 FreedomCAR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정부와 자동차 빅3(GM·포드·다임러 크라이슬러) 등 민간기업이 합동으로 2010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리스크가 높은 기술, 특히 수소 탑재형 연료전지 자동차 및 부품 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정부 차원에서는 연구개발자금을 지원하는 한편 세제 지원에도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EU 역시 1992년부터 연료전지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 2002년부터는 5개년 계획으로 Stationary 및 자동차용 연료전지의 비용절감 및 연료전지용 첨단재료 개발, 수소 제조 및 공급 인프라 구축에 집중할 계획이다. 일본은 보다 적극적이어서 경제산업성 주도로 연료전지 프로젝트팀을 구성해 2002년 5월 연료전지 실용화 및 보급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세워 1단계로 2005년까지는 자동차용 및 정치형 연료전지 주요 기술의 실증실험을 수행하면서 제도적 기술적 기반을 정비하고, 2단계로 2010년까지는 도입 단계로 연료전지의 성능을 보다 향상시키고 비용 절감을 적극 추진한다. 2010년 연료전지 자동차 5만대, 정치형 연료전지 210만kW 도입을 목표로 공통적인 요소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함과 함께 공공기관에서의 구매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0년 이후에는 보급단계로 양산화를 통한 가격인하를 통해 2020년 연료전지 자동차 500만대, 정치형 연료전지 약 1000만kW 생산을 달성할 계획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연료전지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면서 향후에는 연료전지 기술표준 제정 논의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국 사이에는 벌써부터 기술표준의 주도권을 확보하려는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연료전지의 특성상 소형 전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선진국을 중심으로 시장 형성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선진국의 시장 및 기술 독점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한국도 연료전지는 자동차, 전자, 발전 등 국가 기간산업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몰고 올 핵심기술이라는 점에서 적극적인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국내 연료전지 기술개발은 KIST,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 국책 기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고체고분자형, 직접메탄올형 등을 중심으로 민간기업들의 참여가 서서히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국내 연료전지 연구는 아직까지 기술 개발 또는 실증 실험단계로 초보적인 수준에 불과하며, 그나마 핵심소재 및 부품 제조기술은 거의 전부를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태로, 세계적으로 현재의 기술 및 가격 수준으로 연료전지가 상용화되기 어렵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연료전지 시장이 형성될 때까지는 정부의 연구개발 및 세제 지원 등의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수적이고, 민간기업이 독자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운 기술은 국가 차원에서 개발해 기업에 이전하거나 산학과제로 선정해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이 바람직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관련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요구되고 있다. 연료전지 상용화가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에너지, 화학, 전기·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선진기업들은 연료전지를 유망한 사업기회로 인식해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에 나서고 있는 상태로, 연료전지가 아직까지 시장 진입 초기단계인 점을 고려할 때 국내기업들도 개발노력에 따라서는 경쟁력 확보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아울러 기술개발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 모색도 필요한 상태이다. 최근 연료전지 시장에서는 소재, 시스템, 기기 등 다양한 분야의 선진기업들이 제휴를 맺거나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로, 국내기업들도 기술개발 위험을 분산시키고 시너지 효과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 적극적인 기술협력 방안을 찾아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2/1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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