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기업, UNILIN과 비접착식 시공기술 제휴 … 인체와 환경에 이로워 목질자재 전문기업인 동화기업(대표 승명호)이 벨기에 UNILIN(President Mr. De Cock)그룹과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 강화마루에 대한 기술 제휴를 맺고 5월부터 본격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동화기업이 선보일 <클릭마루>는 강화마루의 일종으로 접착제 없이 시공할 수 있도록 마루의 홈 형상을 딸깍(클릭)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 넣을 수 있게 정밀가공한 제품이다. <클릭마루>는 유니린 그룹에서 1996년에 개발한 것으로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 인체와 환경에 친화적인 제품이며, 시공 효율성이 높고 마루판이 단순 결합방식으로 돼 있어 이사할 때 해체·재설치가 가능하다. 목질바닥재 중 원목마루가 1세대라고 하면, 합판마루가 제2세대, 강화마루(접착식)가 제3세대, 그리고 클릭마루(비접착식)를 제4세대 마루판이라고 칭할 만큼 획기적인 제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최근 유럽에서는 강화마루 중 비접착식 방식인 클릭마루 비중이 약 8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의 경우도 절반 이상이 클릭마루로 바뀌어 가고 있는 단계이다. 반면, 아직 국내에서는 10% 미만에 그치고 있다. 동화기업은 2004년 이내에 강화마루 생산제품 중 클릭마루의 비율을 100%로 끌어올려 기존 강화마루를 대체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으며,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해외에도 꾸준하게 수출할 계획이다. 2003년 건축경기 침체가 예상되지만 신소재인 강화마루는 급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돼 동화기업과 경쟁기업인 한솔포렘 역시 공장 증축과 신제품 개발에서 앞서거니 뒤서거니 불꽃 튀는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한솔포렘(대표 유명근)은 2002년 강화마루 판매량이 80만평을 달성해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또 강화마루 생산규모를 현 100만평에서 60여억원을 투입해 2003년 5월에는 연간 300만평 규모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제품에서도 한솔포렘 역시 2003년 9월께 클릭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그러나 동화기업도 처음에는 2002년 판매량을 기준으로 75만평이라고 밝혔으나 수출물량까지 합해 96만평이라고 정정하며 국내시장의 45%를 점유해 강화마루 업계 1위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또 현재 120만평에서 제2공장이 완공되는 7월에는 연간 360만평 생산능력을 확보해 규모면에서는 한솔포헴을 능가하게 된다. 동화기업은 기존 공장 생산능력의 2배를 능가하는 제2라인을 2003년 상반기 중으로 증설 완료함으로써 강화마루 생산·공급량을 2002년의 3배인 360만평 체제로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동화기업은 2003년 판매실적을 160만평으로, 한솔포렘은 200만평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업계에서는 비닐장판(PVC) 시장은 한계에 달한 반면, 마루판의 35%를 점유하는 강화마루는 2002년에 전년대비 10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인데 이어 2003년에는 40-60% 성장한 300만평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강화마루용 내수성 접착제는 독일 등 외국에서 전량 수입하고 있는데, 최근 오공 등 일부기업에서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돼 왔다. 국내 강화마루용 접착제 수요는 약 1200톤으로 kg당 4000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Chemical Journal 2003/03/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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