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 인수합병으로 러시아도 진입 … 경영권 확보 주력이 진입장벽 유럽 코팅기업인 Akzo Nobel이 앞으로 5년 안에 매출규모를 현재 53억달러의 2배로 확대하기 위해 중국과 러시아 시장에 투자하거나 적합한 인수합병 대상자를 찾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러시아와 중국이 코팅시장에서 주요한 성장시장으로 부각됨에 따라 Akzo는 양국에서 코팅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며, 2002년에는 러시아 Balashika 지역의 장식용 코팅 플랜트 가동에 들어갔다. Akzo의 Balashika 공장은 투자비가 거의 1000만달러에 달하고 장식용 코팅 생산능력은 2000만리터에 달하고 있다. Azko는 현재 세계 코팅시장 1위로 시장확대를 계속하고 있으나 현재는 매출이 거의 유럽지역에 집중돼 있어 장기적으로 북미, 유럽, 아시아 3개 지역의 매출균형을 맞출 방침이다. Azko의 페인트와 코팅 사업은 북미와 유럽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으며 페인트 매출은 세계에서 2개 지역이 가장 크다. 그러나 기존시장의 한계를 느껴 신흥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페인트와 코팅의 신흥시장으로 떠오른 중국은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고 러시아도 경제회복세에 들어가 초기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2003년과 2004년에는 수익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Akzo는 러시아에 자체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다국적 코팅기업이며 코팅시장에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적합한 위치를 선점하고 있는 가운데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발전위치를 확립하기 위해 합작투자도 검토하고 있다. 다만, Azko가 러시아에서 합작투자의 경영권을 가지려 하고 있어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포기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Akzo는 2002년 러시아의 장식용 코팅 합작기업 ZAO Roschimneft와 Rusneftechim을 인수했다. Akzo는 또 중국정부가 외국기업들에게 중국기업의 경영권을 보유하도록 허용함에 따라 중국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ChemQuest Group에 따르면, 세계 코팅 수요는 2002년 3월 경제지표 상으로 바닥을 쳤고, 중국과 동유럽을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끌고 있다. 그러나 Akzo는 중국 및 동유럽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 항공분야는 여전히 위축돼 있고 파우더코팅 분야가 좋은 매출실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수익성은 심한 타격을 입고 있다.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과당 경쟁함으로써 마진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Akzo의 동유럽 코팅 매출은 지난 5년간 125% 증가한 45000만유로에 이른 반면, 러시아 매출은 8000만유로에 불과한 상태이다. 표, 그래프: | Akzo Nobel의 매출비중(2001) - 56억유로 | <Chemical Journal 2003/0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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